학사안내
수강신청
SELF-DESIGNED CLASS |
TETRIS CLASS |
정규학기 수강신청 기간 내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수강 신청 |
별도의 수강신청 절차를 통해 선발된 학생만 수강 가능 |
※ 유의사항
- 마이크로디그리전공 교과목은 학기별 개설 교과목이 다를 수 있으며, 계절학기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 마이크로디그리전공 교과목 성격에 따라 성적 평가방식, 수업 운영방식, 개설 캠퍼스 등이 상이하니 수강신청 전 수업계획서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분반 및 폐강기준
분반기준 |
폐강기준 |
25명 |
10명 미만 |
※ 과제참여형 교육과정(TETRIS CLASS)의 분반 기준인원은 별도 기준을 따름.
성적평가
평가방식 |
비동시적 원격수업(이러닝) |
절대평가 |
P/N |
학위수여
- 마이크로디그리전공별 이수요건 충족 시 이수 인정
- 마이크로디그리 단일 전공 내 21학점 이상 이수 시 부전공 인정
※ 이수요건을 미충족 하여도 기 취득한 학점은 졸업학점으로 인정
이수증명
-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 이수내용 증명서 표기
※ 학위증,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마이크로디그리전공 이수증 발급
마이크로디그리전공 교육과정
SELF-DESIGNED CLASS
유형 |
전공명 |
교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소 프 트 웨 어 융 합 형 |
데이터 기반 자산관리 |
자본시장과 기업가치 분석 |
3-1-2 |
개인 금융자산관리와 전략 |
3-3-0 |
||
데이터 관리와 금융통계분석 |
3-2-1 |
||
데이터 기반의 증권투자와 자산관리 |
3-1-2 |
||
주거용 실물자산 시장분석 투자 전략 |
3-1-2 |
||
알고리즘 기반 증권투자 |
3-1-2 |
||
수익형 실물자산 시장분석과 투자전략 |
3-1-2 |
||
클라우드 시스템 융합 보안 |
데이터와 보안 |
3-3-0 |
|
클라우드 시스템과 보안 |
3-3-0 |
||
산업보안과 디지털 포렌식 |
3-1-2 |
||
보안시스템 응용과 활용 |
3-1-2 |
||
클라우드 보안과 블록체인 |
3-1-2 |
||
클라우드 운영 실습 |
3-1-2 |
||
융합보안과 서비스 실습 |
3-0-3 |
||
미디어MD크리에이터 |
제품·시각디자인 기초 |
3-1-2 |
|
빅데이터 분석과 MD기획 |
3-1-2 |
||
영상제작과 편집 |
3-0-3 |
||
이커머스 마케팅 서비스 |
3-0-3 |
||
디지털 인문 콘텐츠 제작 |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핵심기술 |
3-1-2 |
|
SF와 인문학전 빅퀘스천 |
3-2-1 |
||
AI와 철학 |
3-3-0 |
||
DB역사 스토리텔링 |
3-3-0 |
||
한국형 공간정보 실무 (K-GEO-P) |
공간정보 기획 실무 |
3-1-2 |
|
공간정보 구축 실무 |
3-1-2 |
||
공간정보 신기술 실무 |
3-1-2 |
||
e스포츠 경영·관리 |
e스포츠 산업개론 |
3-3-0 |
|
e스포츠 비즈니스의 이해 |
3-2-1 |
||
e스포츠 아레나 현상실습 |
3-0-3 |
||
e스포츠 운영·관리 실무 |
3-2-1 |
||
과학수사 |
과학수사와 법 |
3-3-0 |
|
과학수사와 범죄 |
3-3-0 |
||
과학수사와 실무 |
3-1-2 |
||
디지털 헬스케어 컨설턴트 |
개인맞춤형 헬스케어 |
3-1-2 |
|
비만,다이어트,스트레스 케어 |
3-0-3 |
||
생애주기별 디지털 헬스케어 |
3-0-3 |
첨 단 기 술 집 약 형 |
신산업 지식재산 활용 |
지식재산의이해(1): 지식재산의 이해와 특허정보 활용 |
3-2-1 |
지식재산의이해(2): 지식재산권 분류와 선행기술조사 |
3-2-1 |
||
지식재산활용(1): 문제인식 및 문제해결 프로세스 |
3-1-2 |
||
지식재산활용(2): 선행기술 조사 및 분석 |
3-1-2 |
||
지식재산창출(1): 선행기술 조사분석 보고서 작성 |
3-1-2 |
||
지식재산창출(2): 전공별 특허정보 분석 및 특허출원 |
3-1-2 |
||
신산업과 지식재산 사업화 |
3-1-2 |
||
캡스톤디자인: 지식재산 기반 기술창업 |
3-0-3 |
||
실감형 퍼포먼스 콘텐츠 제작 실습 |
연기예술과 메타버스 |
3-1-3 |
|
퍼포밍 아트 신체 움직임 |
3-0-3 |
||
1인 미디어 목소리의 이해 및 실습 |
3-1-3 |
||
기술&예술 공연예술 기획 |
3-2-1 |
||
실감형 미디어 스토리텔링 |
3-1-3 |
||
XR 공연 콘텐츠 기획 연출 |
3-1-2 |
||
영상콘텐츠 제작활용 |
3-1-2 |
||
하이브리드 제작워크샵 |
3-1-3 |
||
버추얼 콘텐츠 이해와 제작 |
3-1-3 |
||
온라인 퍼포먼스와 스트리밍 |
3-1-2 |
||
스마트 모빌리티 제어 시스템 |
모빌리티 공학 기초 |
3-3-0 |
|
모빌리티 센서 실습 |
3-0-3 |
||
제어 시스템 실습 |
3-0-3 |
||
자율주행차 실습 |
3-0-3 |
||
모빌리티 프로젝트 |
3-0-3 |
||
컴퓨터비전 실습 |
3-0-3 |
||
친환경 자동차(xEV) |
3-3-0 |
||
모빌리티 캡스톤디자인 |
3-0-3 |
||
시스템 반도체 |
반도체 기초회로 및 실험 |
3-2-2 |
|
반도체 개론 |
3-3-0 |
||
디지털시스템설계 및 실험 |
3-2-2 |
||
반도체소자공학 |
3-3-0 |
||
마이크로 전자회로 및 실험 |
3-2-2 |
||
IoT센서 및 구동기술 |
3-2-2 |
||
반도체 제조공정 및 장비기술 |
3-3-0 |
||
신호와 시스템 |
3-3-0 |
||
집적회로 설계 및 실험 |
3-2-2 |
||
SoC설계 및 실험 |
3-2-2 |
||
수소연료전지 |
화학결합 |
3-1-2 |
|
에너지공학개론 |
3-3-0 |
||
연료전지(1) |
3-1-2 |
||
연료전지(2) |
3-1-2 |
||
전기차동력공학 |
3-1-2 |
||
AI 응용 |
인공지능(머신러닝,딥러닝)개념 및 연관기술 이해 |
3-2-1 |
|
딥러닝 응용: 현장문제해결 |
3-2-1 |
||
영상 데이터에 대한 인공지능 기술 응용 |
3-2-1 |
||
데이터 가공 및 시각화 |
3-2-1 |
||
음성 및 센서 데이터에 대한 인공지능 기술 응용 |
3-2-1 |
||
AI 응용 프로젝트 |
3-1-2 |
||
3D융합 설계 제조 |
3D 프린팅 실무 |
3-1-2 |
|
3D 설계 디자인 |
3-0-3 |
||
3D 콘텐츠 제작 |
3-0-3 |
||
스마트 IoT 융합 |
IoT프로그래밍 기초 |
3-1-2 |
|
피지컬컴퓨팅 |
3-2-2 |
||
IoT앱개발 |
3-2-2 |
||
모바일앱 프로젝트 |
3-2-2 |
미 래 산 업 고 도 화 형 |
골프산업경영 |
골프실기(1) (기초) |
2-0-2 |
골프산업 경영론 |
3-3-0 |
||
디지털 골프 비즈니스 산업 |
3-1-2 |
||
골프용품 산업과 디자인 드로잉 |
3-1-2 |
||
골프 실기(2) (심화) |
2-0-2 |
||
골프클럽 제작과 피팅 |
3-1-2 |
||
골프 컨디셔닝과 리커버리 |
2-1-1 |
||
골프 IT융복합 산업과 창업 |
3-3-0 |
||
골프 행정의 이론과 실제 |
3-2-1 |
||
골프 문화와 캐디 교육론 |
2-1-1 |
||
골프코스 관리 및 설계 |
3-1-2 |
||
골프산업 인턴십 |
1-0-1 |
||
K-문화콘텐츠산업 경영 |
K-Culture 역사 및 트렌드 변화 이해 |
3-0-3 |
|
K-문화와 산업심리 |
2-2-0 |
||
K-문화콘텐츠 기획 및 실전 운영 |
2-0-2 |
||
K-문화콘텐츠 온라인 마케팅 |
2-2-0 |
||
K-콘텐츠 문화,소프트 파워 연구 |
2-2-0 |
||
K-문화콘텐츠 현장실습 |
3-0-3 |
||
K-문화콘텐츠 실천 세미나 |
2-2-0 |
||
K-문화콘텐츠와 글로벌 리더십 |
2-0-2 |
||
문화콘텐츠 종합 설계(캡스톤) |
3-3-0 |
||
의료기기융합정보 |
의료기기 관련법(건강보험,의료기기,세무 등) |
3-3-0 |
|
의공학개론 |
2-3-0 |
||
의료기기 품질보증 |
2-3-0 |
||
의료기기규제과학 (국내,외 인허가,임상,GMP,사후관리 등) |
3-2-1 |
||
프리젠테이션 스킬 |
2-3-0 |
||
디지털 헬스케어 이해 |
3-3-0 |
||
의료기기 관리 및 운용 |
3-1-2 |
||
의료기기 마케팅 전략 |
3-0-3 |
||
전시컨벤션경영실무 |
전시컨벤션경영 |
3-3-0 |
|
디지털 전시컨벤션 기획 |
3-3-0 |
||
전시컨벤션 포토그래피 |
3-2-1 |
||
전시컨벤션 편집디자인 |
3-2-1 |
||
전시컨벤션 운영관리실무 |
3-2-1 |
||
스마트바이오헬스케어 |
ICT기반 건강진단 |
3-3-0 |
|
공공데이터 활용한 헬스케어 정보 분석 |
3-3-0 |
||
딥러닝과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Health Solution |
3-3-0 |
||
스마트 케어푸드 |
빅데이터트렌드분석 |
3-3-0 |
|
스마트 헬스케어와 케어푸드 |
3-3-0 |
||
스마트맞춤영양컨설팅 |
3-3-0 |
||
의료영상 분석 및 응용 |
의료영상 3D모델링 |
3-1-2 |
|
보건의료 데이터마이닝 |
2-1-1 |
||
의료영상 인공지능 기본 |
3-1-2 |
||
의료영상 인공지능 응용 |
3-2-1 |
||
디지털 의료 이노베이션 |
미래형 스마트 병원관리 |
2-2-0 |
|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 |
3-1-2 |
||
스마트 의료마케팅 |
3-1-2 |
||
데이터 기반 의료서비스 기획 및 평가 |
3-1-2 |
||
빅데이터 기반 미래 보건의료 서비스 |
보건의료서비스 및 병원인증 |
3-3-0 |
|
마케팅을 위한 소셜네트워크분석 |
3-2-1 |
||
빅데이터를 이용한 미래 의료 혁신 |
3-1-2 |
||
액션러닝 기반 지역사회형 보건의료서비스 문제해결 |
3-1-2 |
||
액션러닝 기반 병원형 보건의료서비스 문제해결 |
3-1-2 |
지 역 친 화 형 |
K-Culture 비즈니스 |
생활 속의 K-Culture |
3-2-1 |
1인 크리에이터 콘텐츠 제작 |
3-0-3 |
||
Storytelling Marketing |
3-3-0 |
||
K-Culture & Start-Up |
3-2-1 |
||
K-Culture와 문화상품 |
3-2-1 |
||
미디어로 하는 창직·창업 |
3-0-3 |
||
K-Culture와 빅데이터 분석 |
3-3-0 |
||
영상 콘텐츠 제작 |
문화콘텐츠 입문 |
3-3-0 |
|
영상촬영과 편집 |
3-1-2 |
||
영상제작 테크놀로지 |
3-2-1 |
||
스토리텔링의 이해 |
3-2-1 |
||
스토리텔링과 영상구성 |
3-2-1 |
||
논픽션 영상 크리에이팅 |
3-1-2 |
||
픽션 영상 크리에이팅 |
3-1-2 |
||
스페셜메이크업 (특수분장) 디자인 |
특수분장 디자인과 응용(1) |
3-1-2 |
|
특수분장 디자인과 응용(2) |
3-1-2 |
||
몬스터 특수분장 |
3-1-2 |
||
특수분장 소품제작 |
3-1-2 |
||
K-스포츠 문화산업 리터리시 |
K-스포츠문화 리터러시 |
3-0-3 |
|
K-스포츠 리커버리 |
3-0-3 |
||
K-스포츠문화 산업의 현장과 실무 |
3-0-3 |
||
목공 기술 활용 현악기 제작 |
목공 기초 |
3-0-3 |
|
바이올린 제작 기초 |
3-0-3 |
||
우드 카빙 |
3-0-3 |
||
바이올린 제작 심화(1) (헤드&넥) |
3-0-3 |
||
바이올린 제작 심화(2) (바디) |
3-0-3 |
||
아이웨어 디자인 창업 과정 |
아이웨어(안경) 구조 및 이론 |
3-2-1 |
|
아이웨어 드로잉 & 일러스트레이션 |
3-0-3 |
||
아이웨어 악세서리 디자인 개발 |
3-1-2 |
||
3D모델링 & 3D프린팅 |
3-0-3 |
||
아이웨어 제품개발 실무 |
3-0-3 |
||
베이커리, 카페 창업 |
파티쉐를 위한 기초 제과제빵 |
3-1-3 |
|
바리스타 & 카페 창업 |
3-1-2 |
||
데코레이션 테크닉 |
3-1-3 |
||
쉽고 재미있는 디저트 만들기 |
3-1-3 |
||
베이커리 카페 창업 |
3-1-3 |
||
스타트업 엑설러레이션 |
스타트업 개론 |
3-3-0 |
|
스타트업 실무 |
3-1-2 |
||
창업 프로세스 |
3-0-3 |
||
멘토링 |
3-0-3 |
||
문화콘텐츠 마케팅 |
문화콘텐츠 입문 |
3-3-0 |
|
스토리텔링의 이해 |
3-2-1 |
||
문화콘텐츠마케팅 |
3-2-1 |
||
사용자 경험(UX) 디자인과 (영상)콘텐츠 소비자 행동분석 |
3-2-1 |
||
영상IP와 비즈니스 |
3-2-1 |
||
디지털콘텐츠 실전마케팅 |
3-1-2 |
||
메타버스와 VR마케팅 |
3-1-2 |
TETRIS CLASS
유형 |
전공명 |
교과목명 |
학점-이론-실습 |
과제 참여형 |
드론 빅데이터 융합 지식재산 창출 |
드론 빅데이터 IP융합 |
6-0-6 |
※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은 개편에 따라 폐지 또는 변경 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