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그래픽기초 (Computer Graphic B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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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shop, Illustrator의 기본기 술을 익히고, 컴퓨터그래픽 이미지 표현방식과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도구를 적절하게 선택 사용할 수 있으며 심화과정의 전공수업에서 요구되는 수준의 활용능력을 갖추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추상적 idea를 이미지로 구체화, 가시화하는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주안점을 두며 현장 디자인 프로세스를 익힌다.
- 색채와디자인 (Color &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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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기본 개념과 체계 그리고 색채이론 숙지하고, 적절하고 심미적인 색배합 감각을 위한 실험 실습하며 수업을 통해 배운 것 들을 토대로 텍스타일, 제품, 인테리어, 등 여러 디자인 방면에 적극적인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발상과표현 (Conception & Ex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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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주변을 탐색한 후 아이디어 발상과 다양한 표현 방법을 전개할 수 있으며, 디자인 영역에서의 발상과 표현 방법을 이해하 고 본인의 아이디어 전개 능력을 구축하여 다양한 드로잉 도구와 재료를 탐색하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도구를 찾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CAD (Computer-Aided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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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과 AutoCAD의 체계적 운영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기본 프로그램 툴을 습득하고, AutoCAD 산업 활용 대한 정보 교육과 함께 분야 별 도면 작성 및 명령 응용법, 실무적 기능 파악 및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타이포그라피 (Typ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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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라피를 위주로 하는 레이아웃의 실습을 통하여 타이포에 대한 이해와 실제 적용능력을 키우고 실험적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영문서체의 형태적 특징과 분류 그리고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서체의 조형성이 디자인에 작용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실습에 적용하여 미적형식의 원리와 게스탈트 이론에 의하여 아름다운 조형의 구성에 대한 디자인적 접근을 이해하고 논리적으 로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2D디지털그래픽디자인 (2D Digital Graphic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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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각각의 표현적 특성을 이해하고 예제를 통한 실습을 통해 이해도를 높힌다.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디 자이너들의 작품특성을 분석하여 표현방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작업방식을 이해하며 예제를 통해 과정을 익힌다. 주제에 따른 적합한 표현방식을 창의적으로 생각해내고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특성을 활용하여 작품을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다.
- 디지털포토그래피 (Digital Phot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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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적인 사진 촬영기술 습득하고, 다양한 촬영기술을 체험하며, DSLR 카메라 사용 활용 능력 증대를 목표로 하여 디자인 활동 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다양한 사진촬영 기술을 실험하여 학생들의 잠재적인 사진 재능을 발견하도록 돕고 더 나아가서는 예술가 적인 기질을 개발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생활문화상품디자인 (Living Cultural Product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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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실무 응용과정으로서 Art+Design의 관계 이해를 토대로 산업디자인의 논리적이며 창 의적인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응용 능력을 함양하고,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산업디자인의 실제응용 과정으로서 시장조사 및 분석을 기반으로 디자인 컨셉트 전개와 아이디어 창출, 컴퓨터 시뮬레이션, 제품 프로토타입(prototype) 제작에 이르는 일련 의 디자인 실무 전개능력을 학습하여 디자인 프리젠테이션 (Design Presentation Technique)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Visual Communication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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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된 개념의 타이포그래피를 이해하고 독창적인 컨셉트와 디자인의 여러 요소들을 최적화 시키는 레이아웃의 체계적 실습을 통하여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한글의 형태적 조형성을 이해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재구성하여 글자체 의 다양한 디자인 가능성을 표현한다. 한글타이포그래피의 기본원리와 개녕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미디어환경에 효과 적으로 담아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3D디지털그래픽디자인 (3D Digital Graphic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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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와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등 융합적 프로그램 사용을 통한 디자인의 통합적 아이디어 발상과 표현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 다. 디자이너로서 삼가다차원에 대한 감각을 얻고 이를 실무에 활용하며, 산업디자인의 각 분야에서 활용하여 실질적인 디자인 업무에 중요한 능력을 길러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디자인 컨셉을 시각화 능력을 강화한다.
- 디지털콘텐츠스튜디오 (Digital Contents 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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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수업과 연계하여 실제적인 사진촬영 기술 습득으로 광고, 그래픽, 영상, 웹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을 함양한다. 실외 촬영을 통하여 사진의 구도, 구성, 앵글, 인물사진, 풍경사진, 등 깊이 있고 다듬어진 사진 기술들을 익히고, 스튜디오 촬영을 통하여 스튜디오 촬영에 사용되는 작품 복사촬영, 인물촬영, 제품촬영 능력을 함양한다.
- 디자인인문학스튜디오 (Design Humanity 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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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자인의 논리적이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산업디자인의 실무응용 과정으로서 인문학과 디자인과의 이론 정립을 기반으로 사례 연구를 통한 분석 능력과 인문학과 디자인과의 이론 정립을 기반으로 산업디자인의 디자인 전개과정-시장 조사 및 분석, 디자인 컨셉트 전개, 아이디어 스케치 방법, 컴퓨터 시뮬레이션 표현방법, 디자인 프로토타입 제작 및 포토폴리오 제작 등의 일련의 디자인 전개 과정을 학습하며, 디자인 개발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인 산업디자인의 실무 응용 능력과 결과물을 디자인 전시, 곰모전 및 디자인 의장 등록과 연계함으로서 향후 취업 및 창업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 아이덴티티디자인 (Identity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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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개념 및 자산가치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기능 및 형태의 조형성과 트랜드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서 직관적 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효과적인 구상적인 심불마크를 제작하고 시각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한글의 형태적 기능에 대한 고찰 및 그래픽 심볼의 역활을 담당하는 효과적인 국문 로고타입을 제작한다. 브랜드 아이텐티티의 전반적인 과정과 사레, 방법 등을 이해함으로서 기획과 제작 그리고 실행의 단계를 목표인 브랜딩에 맞추 어 진행한다.
- 패키지디자인 (Packag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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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디자인의 주요 요소인 조형요소와 시각요소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분석과 경쟁사분석, 및 정량조사 및 정성조사를 통한 브랜드의 방향을 설정하여 기획 과정부터 최종 제작까지 입체적 구성요소와 시각적 표현요소를 이 해하고 발전시켜 브랜드에 대한 적합한 작품제작을 창의적으로 제안한다.
- 그래픽디자인스튜디오 (Graphic Design 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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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산업디자인의 실무 응용 과정으로서 디자인 트렌드와 새로운 경향들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함양한다. 디자인 트렌드와 신경향의 디자인 사례들에 대한 조사 및 분석 연구를 토대로 창의적인 디자인 컨셉트 전개와 아이디어 창출, 2D 및 3D 컴퓨터 시뮬레이션, 제품조형에 이르는 일련의 디자인 연구 및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하여 창조적인 산업디자인 실무 응용능력을 학습한다. 결과물의 시각적 제시에 필요한 기법을 숙지하도록 하여 포토폴리오 제 작 및 디자인 프리젠테이션 능력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 브랜드경험디자인 (Brand Experienc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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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개념 및 자산가치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기능 및 형태의 조형성과 트랜드를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서 직관적- 71 - 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효과적인 구상적인 심불마크를 제작하고 시각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한글의 형태적 기능에 대한 고찰 및 그래픽 심볼의 역활을 담당하는 효과적인 국문 로고타입을 제작한다. 브랜드 아이텐티티의 전반적인 과정과 사레, 방법 등을 이해함으로서 기획과 제작 그리고 실행의 단계를 목표인 브랜딩에 맞추어 진행한다.
- UI/UX 디자인(1) (UI/UX Desig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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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습득하고, 정보의 수집과 분류, 분석을 통해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를 구축한다.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를 통해서 설계된 정보와 기능, 구조를 파악하여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차별화된 UI디자인을 진행한며 완성 된 UI디자인을 통해 활용된 다양한 디자인요소 (서체, 칼라, 오브젝트)에 대한 가이드를 정립하고, 매뉴얼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그래픽프로모션디자인(1) (Graphic Promotion Desig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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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 프로모션 디자인 개발을 위한 디자인의 실무 응용 과정의 졸업 작품을 위한 실무 수업으로 사회적 디자인의 관점에서 기업과 지역 공동체을 위한 디자인의 사회가치 실현과 디자인을 통한 사회적 문제 해결을 목표로 BX, UX, 서비스디자인 프로세 스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고, 디자인 연구 및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학습한다.
- 시각디자인졸업연구(2) (Visual Design Graduate Research(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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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활성화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진행되는 수업으로 의정부 상권 활성화 재단과의 MOU를 통해 학생들이 선정한 여러 업체와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필요한 디자인물을 제작하여 실무의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광고주의 입장에서 디자인을 바라보는 관점을 키우며,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시각정보디자인(2) (Visual Information Design(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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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 상호간 포트롤리오를 분석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서 디자인의 의도와 프리젠테이션을 객관적인 논리로 풀어나가는 능 력을 키운다. 포스터, 브로슈어, 뉴스레터와 프로모션을 위한 다양한 인쇄물들을 연계하는 Collateral Design을 진행하며, 학생 개인의 포트폴리오 요구에 맞춘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진행함으로 다양한 디자인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고 창조적 과제 수행에 대한 안목을 넓힌다.
- UI/UX 디자인(2) (UI/UX Design(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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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경험 요소들과 현시장의 트렌드, 디자인과 리서치 방법론을 통해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그에 맞는 창의적이고 편리한 어플리케이션 컨텐츠를 제작하고, 1학기와 연계히여 작업의 완성도를 높인다. 완성된 프로토타입과 전시 도록 및 영상홍보 및 전시장 환경에 맞는 디스플레이 연구를 통한 사용자 환경에 따른 디스플레이 능력을 함양한다.
- 그래픽프로모션디자인(2) (Graphic Promotion Design(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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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 프로모션 디자인 이슈와 트렌드 전략을 기반으로 문제혁신을 위한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프로세스와 가치혁 신(Design Value Innovation) 디자인 개발 능력과 그래픽 & 프로모션 디자인의 논리적이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통합적 디자인 실무 능력을 기르며, 가치혁신 기반의 디자인 프로젝트 개발 능력과 졸업 작품 전시 기획 및 포토폴리오 제 작 능력, 공모전 출품 및 디자인 의장등록을 통하여 전문디자이너로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