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과학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of bi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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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식품외식산업학과 학생들에게 생명과학과 공통과학을 고등교육에서 체계적으로 재정립하여, 향후 대학 전공 학습에 대한 이해도 증진에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생명현상에 대한 보편적 지식을 정리하여, 바이오식품외식과의 연계성을 학생 스스로 찾아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며, 기초 과학지식 역량강화를 중점으로 한다.
- 식품조리과학 (Food Cooking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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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 성분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식품의 이화학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영양성분과 향미, 색, 조직감 등의 이화학적 특성, 그리고 생리 활성기능을 가진 성분의 최소화하고 이들의 체내 흡수를 극대화 하기 위한 원리를 익힌다. 식품 속의 성분은 다양한 물질이 복잡한 시스템으로 작용하므로 이러한 원리를 잘 이해하여 과학적으로 조리하도록 도움을 주며 식품의 조리, 가공, 저장 중 일어나는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리를 할 수 있도록 능력을 함양한다. 조리 시 일어나는 모든 과학적 원리의 이해를 통해 과학적인 조리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 바이오식품산업 (Introduction of biofood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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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바이오산업과 식품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보 및 현황을 개괄하며, 특히 산업적인 측면에서의 과학적, 경제적, 사회적 접근을 통해 이해도를 높이며 세부 산업별 시장 조사 관련 세미나 형식의 수업을 통해 전공 관련 미래설계능력 함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외식산업론 (Food Service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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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외식산업에 대한 기여도는 전년도 기준 120조원이라는 경이적인 성장을 구현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의 역할을 파악할 때에 외식산업 차원에서 보다 포괄적인 연구와 학습수행이 병행되어져야 한다고 본다. 외식산업과 관련된 산업의 이해, 외식산업의 현황과 전망, 성장요인, 외식산업의 유형과 시스템, 외식상품의 이해, 프랜차이즈, 외식서비스 품질 등을 익힌다.
- 식품학 및 분자조리 (Food science & Molecular gastr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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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을 구성하는 영양소인 수분,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의 특성과 특수 성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고 가공, 조리 중에 일어나는 성분들의 변화 과정과 조리에의 활용 방법 등을 이해하고 메뉴 개발에 필요한 식품의 기능성을 이해하여 외식조리 전문가로서의 응용력을 높이고자 한다. 또한 식품의 성분 즉, 식품을 구성하는 영양소인 수분,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의 각 요소들을 이해하고 식품의 색, 냄새, 식품의 맛, 식품의 물성 등을 배우고 영양분석에 대한 활용을 배워 조리시 식품성분의 변화를 이해하여 현장 적응력을 함양한다.
- 식품위생 및 안전관리 (Food Sanitation & safety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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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소득의 증대와 식생활의 발달로 식재료의 안전공급, 식품대량생산의 확대로 인해 인체에 유해한 위생학적인 측면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으며 이들 중 식품위생 관리 범주에 속하는 식중독, 미생물, 전염병, 기생충질환, 위생동물, 식품첨가물 등의 다양한 인자를 살펴본다, 또한 위생행정을 통해 식품위생과 안전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발생원인 및 관리방법에 대하여 학습하여 국민건강증진에 이바지함은 물론이거니와 식품관련 자격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 식품가공 및 포장학 (Food processing & Packag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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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식품가공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는 식품가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식품을 안전하게 포장하는 기술과 식품 포장재의 종류, 특징을 배우는 기회를 갖는다.
- 전통한식실습 (Practice of Korean Food Cuis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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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리는 음식조리 분야 관련 학생들이 우리음식의 역사와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조리 실무 능력을 습득하여 한국조리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으로 전체 조리 관련 과목 중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 한국음식의 다양한 식재료의 특징과 재료의 기본 손질 방법과 성질에 따른 변화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조리기술을 습득하여 응용된 한국조리를 계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를 다져서 전문 조리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푸드코디네이션 (Practice of Food Coord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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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스타일링의 연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푸드스타일링에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이해하고 익혀 푸드코디네이션 연출 능력을 기르며 외식조리에서의 음식 코디 관련 전문지식을 익히고 식품 및 외식 분야의 응용력을 키운다. 또한 고급화된 음식문화를 선도하고 다양한 식재료나 음식을 기획 연출하여 외식경영에 필요한 푸드 스타일링을 익히고, 전문 푸드스타일리스트의 양성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에서부터 구체적인 작업 방법, 촬영 테크닉을 배운다.
- 식품재료 및 구매 (Food Materials & purc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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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식문화권에 따른 음식문화의 다양성과 지역, 종교, 역사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식재료들을 이해하고 올바른 구매를 이해하여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음식문화와 관련된 지식과 소양을 함양하고 이를 식단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식품화학 (Food Chemi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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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화학은 식품의 화학적인 본질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식품성분의 구조 및 성질 그리고 조리, 가공, 저장 중에 일어나는 화학적인 변화를 다루는 학문으로 식품의 일반성분인 수분,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특수성분과 기능성분인 비타민, 무기질, 효소, 식품의 색, 맛의 구조, 특성 및 변화 등을 학습한다.
- 서양음식론 및 실습 (Western cooking Theory &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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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음식 식문화 습득, 다양한 조리법 습득, 대표적 국가의 대표음식의 이해와 활용, 서양음식의 메뉴 엔지니어링, 식품별 조리, 실무를 병행학습한다.
- 외식메뉴영양실습 (Pracrice of Foodservice Menu Nutri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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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변화에 따라 우리와 더욱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게 된 영양과 식생활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소개하며, 영양의 정의 및 영양소의 이해, 조리된 음식은 물론 영양소의 기능, 소화·흡수, 흡수된 각 영양소의 체내 대사, 기능성을 가진 항상화 영양소, 영양평가 및 분석 등을 통하여 조리를 하는 사람들이 조리 이론의 바탕이 되는 영양을 쉽게 이해하고 실제 조리된 음식의 영양성분에 대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영양분석 실무를 익힌다.
- 식품저장 및 유통관리 (Food preservation & Distribution Trad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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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산업에서 원재료인 식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유통과정을 이해하고 관련 산업간 상생발전을 도모할 농·식품 식재료 유통 전문 인력을 양성함에 있다.
- 베이커리카페 디저트창업 (Bakery Cafe Startup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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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커리 카페 창업을 위한 계획과 사업계획 작성 및 사업성을 분석하고 베이커리 메뉴, 장비, 판매방식, 마케팅, 커피 그리고 음료, 공간, 테마 컨셉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익히며 카페 제품 창의력과 응용력을 키워 현장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 발효 및 효소 (Fermentation & Enzy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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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효와 효소의 정의와 이용을 이용하며 된장, 김치 등의 발효식품과 효소식품과의 관계를 익히고, 식품가공시 발효와 효소의 변화에 대해 익힌다.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을 많이 먹는 요즘은 국민건강의 증진을 위해 발효 등을 통한 효소의 섭취에 대한 필요성이 다시 대두되고 있어 발효와 효소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식품산업에 활용하고자 한다.
- 식품품질 및 관능평가 (Food Quality & Sensory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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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 품질관리를 위한 표준화된 품질규격과 각종 인증 제도와 식품의 기계, 이화학적 평가 방법을 설명하고 관능검사의 구체적인 방법 및 조건, 실험 설계. 통계분석방법을 상세히 소개한다. 식품산업체에서의 새로운 메뉴, 조리법, 가공식품 개발 시 필요한 관능 검사의 이론과 원리를 익히고 실무에서 적용 가능 활용법을 익혀 식품산업에서의 메뉴 개발 시 필요한 관능검사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외식창업사례연구 (Study of food service Business 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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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경영 환경이 복잡해지고 사업 분야도 지속적으로 세분화 되면서 기존의 생산 기업중심의 마케팅은 서비스 중심의 마케팅 개념을 낳게 되었고 서비스 분양도 호텔, 관광, 외식산업 등으로 더욱 세분화 되고 있다. 이에 차별화된 외식기업 및 상품을 개발하는 능력과 마케팅 전략 등을 배양하기 위해 외식상품개발을 우선 이해하고 성공한 외식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외식 창업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간접경험을 얻고자 한다.
- 식품화학 실험 및 기기분석 (food shemistry & Instrumental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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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화학 실험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구 사용법, 그리고 식품의 주요성분인 수분,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기본 분석 원리와 실험 방법 및 계산 과정 등을 학습한다.
- 메뉴관리 (Menu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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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는 단순한 판매도구가 아닌 외식업체의 수익을 창출해 내는 상품으로서 외부 및 내부 고객관리, 식재료 원가관리, 시설관리, 마케팅관리 등이 시스템적으로 통합된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고객과의 Communication에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외식업체의 운영과 관련하여 메뉴의 개요, 메뉴계획, 메뉴디자인, 가격결정 및 메뉴의 분석과 평가, 메뉴상품 개발전략, 메뉴마케팅 등 메뉴관리와 관련하여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단체급식관리실무 (Foodservice Management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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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급식 관리의 기본 지식과 영양관리, 급식생산관리, 급식정보 관리, 각종 단체 급식시설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현장 직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응용력을 키우고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단체급식경영법을 확립하고, 급식 지고 및 외식경영 분야의 응용력을 키운다. 또한 급식관리 각 요소들을 이해하고 급식에 대한 이해 및 관리에 대한 활용을 배워 급식 실무와 메뉴개발시 필요한 영양가 계산, 메뉴개발시스템 활용 능력을 높이고 급식 관리 실무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건강기능식품 (Health functional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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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구의 노령화와 함께 건강과 수명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체에 유용한 건강기능식품의 등장으로 식품에 의한 질병 예방 및 회복이 증가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health functional food)은 인채애 유용한 기능성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이다. 건강기능식품의 개요와 건강기능식품산업의 현황,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비타민, 식물성 생리활설물질, 프로바이오틱스 등 건강기능식품 소재의 구조와 효능 등을 학습하며 그리고 기능성 원료의 개발 및 효능 평가를 학습한다.
- 바이오 외식 제품개발 실무 (Bio Foodservice Product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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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외식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으로 외식상품의 정의, 계획, 디자인에 대하여 학습하고 상품개발 결정 전략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교과목의 포괄적인 내용과 수업진행 방법을 전달하여 교과목의 학습목적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바이오외식상품 개발론을 통해 기존 외식상품의 문제점을 파악하도록 한다. 외식기업이 신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사전에 조사해야 하는 내용에 대해 실무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학습한다.
- 커피와 와인 (coffee & w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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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 커피와 와인의 특성을 파악하여 식음료 서비스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식음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올바른 직무교육을 학습할 수 있으므로 실무에서의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아시아 음식 창업실습 (Oriental Quisine establishment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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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먹거리가 발견되고, 다양한 아시아 식문화를 경험함으로서 새로운 식품문화가 창출되는 과정에 살고 있다. 이에 우리가 속해 있는 아시아의 식품문화를 이해하고 기초조리법과 더불어 활용 가능한 새로운 조리법을 실습함으로서 나날이 세계화 되어 가고 있는 외식시장에서 글로벌 조리인재를 양성함을 물론 새로운 외식문화를 창출하는 리더자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 외식 R&D (Catering Research and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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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에서 R&D는 Creative 정신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며 가치 있는 이익을 창출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업무 진행상 유관부서를 비롯한 고객과의 수많은 Communication이 수반되므로, 의사소통능력과 조직의 변화를 앞서 이끌어 갈 수 있는 변화 주도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또한 단순히 음식을 잘 알고, 잘 만들 수 있는 것 외에 조리기법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식자재의 원활한 수급과 합리적인 가격 결정, 마케팅, 교육능력까지 모두 겸비해야 한다. 또한 고객의 수요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분석적 사고와 통찰력도 요구된다.
- 자연식품개발 실습 (Practice of Natiral Food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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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을 막론하고 식품은 인류의 건강과 삶을 영위하는데 중요한 소재이다. 특히 자연식품과 발효식품은 지구상에 특정지역에 거주하는 민족에 의해서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조되는 식품으로 그 민족의 식문화의 근간이 되면서 그 민족의 정서와 함께하는 종합적인 식품으로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특히 현대의 건강지상주의 추구로 우리 고유 전통발효음식의 기능성이 점차 알려지면서 전통발효식품과 자연식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강의는 우리나라 및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발효음식을 정확히 이해하며 제조 방법을 습득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