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능력 3 |
기업맞춤형특화모델링구축능력 |
||||||||||||||||
정 의 |
4차산업혁명에 최적화된 기업 맞춤형 특화 알고리즘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 |
||||||||||||||||
수행준거 |
|
||||||||||||||||
교과목 구성 |
3.1 |
빅데이터분석과 경영 |
3.2 |
재무와 금융 |
3.3 |
프로젝트 관리 |
3.4 |
디지털 마케팅 |
|||||||||
3.5 |
4차산업혁명과 경제 |
3.6 |
4차산업과 엔터프리너십 |
3.7 |
ESG 경영전략 |
|
|
||||||||||
교과목 명 |
교육 목표/내용 |
||||||||||||||||
3.1 |
빅데이터분석과 경영 |
빅데이터 수집처리, 분석 및 결과의 적용까지 다양한 분석사례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빅데이터 프로젝트의 수행경험 확보 및 응용역량 개발 |
|||||||||||||||
3.2 |
재무와 금융 |
기업재무의 이론과 기법학습 및 금융산업과 자본시장의 이해 및 구조를 학습합. Case Study를 통한 문제해결능력을 제고함 |
|||||||||||||||
3.3 |
프로젝트관리 |
지식, 기능, 도구 및 기법을 프로젝트 활동에 적용시키는 학습으로, 명확하고 달성가능한 프로젝트 목표를 수립할 수 있음 |
|||||||||||||||
3.4 |
디지털마케팅 |
디지털마케팅의 특징 및 변화의 사례학습, 데이터 분석을 실습해보면서,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을 위한 이해와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음 |
|||||||||||||||
3.5 |
4차산업혁명과 경제 |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기업 및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진흥정책과 보완정책으로 구분하여 기술발전에 집중될 내용 혹은 비즈니스, 시장환경의 변화, 지역혁신 및 과학기술지식 확산을 목표로 함 |
|||||||||||||||
3.6 |
4차산업과 엔터프리너십 |
기업 온/오프라인 창업이 가능하도록 소비자의 이해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함 |
|||||||||||||||
3.7 |
ESG경영전략 |
ESG 개요 및 통합적 이해 지속가능한 성장전략 및 제반경영활동을 위한 사회적 방향제시 |
|||||||||||||||
3.8 |
|
|
|||||||||||||||
연계 비교과 |
프로그램 명 |
교육 목표/내용 |
|||||||||||||||
|
|
||||||||||||||||
|
|
||||||||||||||||
세부 교육과정 |
세부 교육과정 명 |
교육 목표/내용 |
|||||||||||||||
기업 빅데이터 전략과 경영분석 |
빅데이터 기반 전략적 의사결정 능력 배양 디지털 마케팅과 4차산업혁명의 심층적 이해를 통한 현대 시장동향에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조정할 수 있는 역량 배양 |
||||||||||||||||
진로/ 취업분야 |
전략 컨설턴트 데이터 분석 전문가 ESG 전문가 기업 리서치 및 애널리스트 창업 및 기업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