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능력 2 |
디지털경영실무수행능력 |
||||||||||||||||
| 정 의 |
비즈니스 이해와 통합적 지식을 갖추어 디지털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
| 수행준거 |
|
||||||||||||||||
| 교과목 구성 |
2.1 |
경영학원론 |
2.2 |
마케팅관리 |
2.3 |
4차산업혁명과 인적자원관리 |
2.4 |
원가관리 |
|||||||||
| 2.5 |
소비자 행동 |
2.6 |
생산운영 관리 |
2.7 |
회계원리 |
|
|
||||||||||
| 교과목 명 |
교육 목표/내용 |
||||||||||||||||
| 2.1 |
경영학원론 |
경영관리의 본질, 경영계획, 지휘능력, 경영통제, 조직형성의 기본 원리, 이익관리제도와 사업부제 등에 대해 학습함 |
|||||||||||||||
| 2.2 |
마케팅관리 |
마케팅관리의 중요성 인식 및 트렌드에 최적화된 마케팅관리의 실체적 접근을 통해 실무역량 함양 |
|||||||||||||||
| 2.3 |
4차산업혁명과 인적자원관리 |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을 조달, 유지,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는 관리활동을 학습함 |
|||||||||||||||
| 2.4 |
원가관리 |
본적인 원가개념의 이해, 제품원가계산시스템, 계획 설정 및 통제에 활용되는 관리회계기법과 의사결정에 활용되는 관리회계기법을 기본적으로 학습하고 실무지식에 활용에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함 |
|||||||||||||||
| 2.5 |
소비자행동 |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마케팅의 핵심인 소비자 탐구, 소비자 만족극대화 및 소비자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 학습 |
|||||||||||||||
| 2.6 |
생산운영관리 |
수요예측, 재고, 품질, 고객서비스 관리의 이론부터 ERP, CRM, SCM 및 서비스 혁신에 이르기까지의 새로운 이론 및 성공사례 학습 |
|||||||||||||||
| 2.7 |
회계원리 |
재무회계의 기초적 이론을 이해하며, 기업의 재무상태와 수익성을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재무제표의 구성요소 학습 |
|||||||||||||||
| 2.8 |
|
|
|||||||||||||||
| 연계 비교과 |
프로그램 명 |
교육 목표/내용 |
|||||||||||||||
|
|
|
||||||||||||||||
|
|
|
||||||||||||||||
| 세부 교육과정 |
세부 교육과정 명 |
교육 목표/내용 |
|||||||||||||||
| 현대 경영전략과 실행 |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전략수립과 시장동향 파악능력 강화 현대 경영환경에서의 유연한 대응능력 구축 조직 내부자원을 활용한 경영목표달성 능력배양 |
||||||||||||||||
| 진로/ 취업분야 |
기업 인사담당 부서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경영 컨설턴트 재무분석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