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능력 |
전공능력 정의 |
교과목 |
교과 성취목표 |
유관 진로/취업 분야 |
인권감수성 ·시민참여 역량 |
인성,윤리성,공감성, 이타성 등 따뜻한 인성을 지니고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사회복지 윤리와철학 |
1. 윤리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한다. 2. 사회복지사로서의 철학을 확립하도록 한다. 3. 사회복지윤리강령을 숙지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법인 사회복지연계기관 사회복지공무원 바우처사업기관 |
자원봉사론 |
1. 자원봉사의 개념, 특성, 기능, 관리를 학습하고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를 알아본다. 2. 자원봉사의 실제를 알아보고 각 기관의 자원봉사활동을 살펴본다. 3. 대상별 아동, 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를 알아본다. |
|||
사례관리론 |
1. 사례관리 개념 및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2. 사례관리 구성요소 등을 숙지하도록 한다. 3. 사례관리 실천과정을 숙지하도록 한다. |
|||
집단상담 |
1.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집단을 운영하고 지도하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된다. 2. 집단상담과 관련된 이론을 학습한다. 3. 집단상담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해 본다. |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
1. 개인과 가족, 가족과 환경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가족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2. 가족상담 관련 전문이론과 기법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3. 가족문제를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고 다양한 기법 및 토론을 통하여 기본태도와 자질을 함양한다. |
|||
다문화아동 사례관리 |
1. 다문화아동과 청소년 현황과 특성을 이해하고 그중 한 가지 이상을 말할 수 있다. 2. 다문화아동을 위한 직접적,간접적 서비스 유형을 이해하고 그중 1가지 이상을 발표할 수 있다. 3. 다문화아동을 위한 사례관리과정을 단계별로 실습하고 각 단계별 특성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
상담소 아동복지관 가족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
현장실무 적용능력 |
현장성, 실무성, 리더십 등 현장실무적 능력 |
아동복지론 |
1. 아동복지의 의의, 아동의 권리와 안전, 아동의 발달, 아동복지 발달사, 아동복지 정책과 행정, 아동복지 실천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2. 아동복지 실천분야를 세분화하여 보육, 장애, 빈곤, 학대, 가정위탁, 입양, 시설, 다문화 아동 등을 위한 복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복지의 과제와 미래 전망을 중심으로 각 실천분야에 대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능력을 기른다. |
아동복지관 가족지원센터 아동시설 청소년기관 상담소 사회복지기관 |
노인복지론 |
1. 노인복지의 개념과 인간의 삶에 대해 알아본다. 2. 초고령화 사회의 사회문제를 생각해 본다. 3. 고령화 사회에서의 사회복지정책 영역 중 노인복지정책 방향을 생각해 본다. |
|||
가족복지론 |
1. 가족복지와 사회복지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분하고 발표할 수 있다. 2. 가족복지관련 법과 정책을 조사하고 그 주요내용을 말할 수 있다. 3. 가족복지서비스 유형을 이해하고 관련 프로그램 중 2가지 이상을 기획하고 발표할 수 있다. |
|||
학교사회복지론 |
1. 학교사회복지의 기본 개요 및 역사와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학교사회복지 실천 이론과 실천과정을 적용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장애인복지론 |
1. 사회적 연대를 위한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지원에 대하여 배운다. 2.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장애의 개념에 대하여 배우고 장애인복지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배우고 익힌다. 3. 지역사회 기관들과 장애인복지 향상을 위하여 봉사하며 실제적 경험을 쌓는다. |
|||
장애인복지관 장애인바우처제공기관 사회복지기관 |
||||
사회복지 현장실습 |
1.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이해한다. 2. 사회복지실천 능력을 강화하도록 한다. 3. 사회복지실천 기술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
사회복지기관 |
||
사회복지 실무세미나 |
1. 사회복지실무를 위한 실천지식 및 실천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대상별(개인, 집단, 지역사회)실천과정과 개입기술 및 개입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의 기록과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기관 |
||
확산적 사고능력 |
확산성, 창의성, 사고성 등 클라이언트와 함께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는 능력 |
사회문제론 |
1. 사회문제 발생 원인을 이해할 수 있다. 2.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알 수 있다. 3. 사회와 개인의 불평등에서 오는 모든 사회적 문제점을 볼 수 있다. |
사회복지관 지역복지관 사회복지시설 가족지원센터 학교 공무원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1.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개념과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문제분석, 욕구조사, 목표설정, 개입 및 전략 모색 등 프로그램을 기획 및 설계할 수 있다. 3. 다양한 복지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할 수 있다. |
|||
의료사회복지론 |
1. 의료사회복지실천의 철학과 목적, 실천원리를 이해한다. 2. 주요 질병을 이해하고 질병으로 인한 개인과 가족의 심리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이해하며 질병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적 함의를 이해한다. 3.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의료사회복지실천에 적용되는 기술 및 개입방법을 이해한다. |
|||
정신건강 사회복지론 |
1. 정신보건사회복지에 대한 개념 정립과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 기술 및 이슈들을 다룬다. 2. 정신보건사회복지에 대한 개론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3. 정신보건사회복지 실천방법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
사회변화 대응능력 ·다문화 수용능력 |
포용성, 대응성, 실천성 논리성 등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글로벌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 |
사회복지학개론 |
1. 사회복지 개념과 구성 체계를 설명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복지전달체계에 대하여 발표 할 수 있다. 3. 복지국가와 복지사회에 대한 토론과 가치론을 논 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시설 지역민간사회복지법인 공무원 학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1. 인간행동을 규명해 주는 심리학적 이론에 대한 이해한다. 2. 인간의 성장을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 이해한다. 3.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영향과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한다. |
|||
지역사회복지론 |
1. 지역사회의 개념 및 모델을 고찰한다. 2. 지역사회복지의 발달사 파악한다. 3.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기초이론 과정과 기술, 사회복지사의 역할 학습한다. |
|||
사회복지실천론 |
1. 사회복지실천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2. 사회복지 관계론과 면접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실천 가치 및 실천기술을 이해한다. 2. 사회복지실천의 대상별 실천과정과 개입기술 및 개입기법을 익힌다. 3.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배경에 근거한 실천모델 적용 기술과 기법을 익힌다. |
|||
사회복지조사론 |
1.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 개념과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사회복지 논문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2. 사회과학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와 문제 사정, 가설의 설정, 조사 설계, 표집,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기본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3. 사회복지조사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논문분석을 하게 함으로써 사회조사에 대한 분석능력을 함양한다. |
|||
사회복지 자료분석론 |
1. 사회복지학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과 기초적인 통계지식을 습득한다. 2. 사회복지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통계처리를 한다. 3. 통계처리된 자료에 대해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
연구소 사회복지기관 |
||
사회복지행정론 |
1. 전문 사회복지 행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사의 역량을 갖출 수 있다. 3. 사회복지서비스를 실행하는 전문가의 지식을 갖출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기관, 시설 |
||
사회복지정책론 |
1.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이론적 측면과 제도적 측면을 이해한다. 2. 사회복지정책의 기본 형태와 특성들을 비교 검토한다. 3. 이론적 토대에 기초하여 현재 실시되고 있는 주요한 사회복지정책들에 대하여 분석, 검토한다. |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유관기관 |
||
사회복지 법제와 실천 |
1. 현대사회와 사회복지법을 비롯하여 사회복지법 지식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2. 헌법, 국제법과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3. 사회복지법과 사회복지실천,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등을 이해한다. |
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유관기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