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본 교과는 사회복지학에 입문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기초 개념, 사회복지의 실천방법, 가치와 이념 등에 관해 학습하여 실무에 필요한 사회복지 기초지식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이를 위해 영국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의 사회복지 역사, 주요 사회복지 실천방법, 행정, 정책, 인력,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전망과 과제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본 교과는 인간발달에 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성격이론으로서의 정신역동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이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또한 사회 환경관련 이론으로서 가족과 집단, 조직과 지역사회, 종교와 문화, 사회 환경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 체계의 이해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
본 교과는 사회문제의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사회문제에 대한 개별현황을 파악, 분석하여 사회복지 관점에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과 다양한 대안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실무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며 사회문제의 개념, 이해, 사회문제의 이론, 사례중심으로 진행된다.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
본 교과는 학생들이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을 익히기에 앞서 사회복지학의 기본적인 가치를 정립하고 이론적인 토대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학문이다. 그래서 본 교과목에서는 다양한 윤리적 견해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와 철학을 개별적으로 확립하도록 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윤리와 철학의 개념을 정립하고, 근대와 현대의 사회복지철학을 살펴보는 과정을 학습한다.
- 자원봉사론 (Volunteer Management)
-
본 교과는 개인이 스스로 선택한 자원봉사기관을 통하여 활동하고 창조하며 실천하면서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 목표를 둔다. 본 교과에서는 학교, 기업, 종교단체 등 다양한 집단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을 살펴본다. 또한 노인, 아동, 여성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자원봉사활동을 공부하면서 심도 깊은 이론을 학습한다.
-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Youth)
-
본 교과는 청소년복지의 이념, 의의, 역사, 프로그램 및 서비스 기능과 역할을 고찰함으로써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방향을 모색한다. 또한 사회복지현장에서 청소년복지의 특성을 파악하여 청소년이 지닌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하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 건강가정론 (Family Strengths)
-
본 교과는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한 전통적 관념의 가정이 다양한 형태의 가정 유형으로 변하여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합한 전문가 육성을 목적으로 하며 현재와 미래에 건강한 가족의 이론적 기초, 가족의 건강성, 실천적 접근 및 과제에 대하여 예방적 관점에서 필요한 지식을 종합적이고 실제적으로 학습한다.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Practice)
-
본 교과는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의 심도 있는 탐구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함양과 지역특성에 맞는 사회복지 구현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이해, 지역사회복지계획의 내용과 실천방안,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실천이론과 기술, 지역사회에 설치되어있는 각종 사회복지조직과 시설 등에 대한 이해 및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등을 연구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를 수 있다.
-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본 교과는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가족기능의 약화와 아동문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접근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아동복지 전문가로서 전문적인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교과의 이수과정은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가족복지와 아동복지를 더불어 학습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
본 교과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가치와 지식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실천과 현장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정의, 가치와 윤리, 역사적 변천과정,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실천과 기본기술로써 개입수준, 통합적 접근,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면접의 방법과 기술을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과정과 방법으로서 접수와 자료수집, 사정, 계획, 개입, 평가와 종결, 그리고 사례관리를 이해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다문화사회복지론 (Understanding multicultural phenomenon of Korean society)
-
본 교과는 다문화가족의 사회통합을 위하여 이들 대상의 사회복지 지원체계를 학습하고 문화적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이주민 여성이 한국문화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그들이 한국생활에 적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천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
본 교과의 목적은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이론적 및 제도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과목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우선,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와 가치, 이론, 형성과정을 비교 검토한다. 다음으로는 주요 사회복지정책들인 사회보험정책과 공공부조정책, 사회서비스정책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
본 교과는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와 정신보건법, 정신보건서비스,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분야를 다루고 있다. 이에 정신건강장애인의 조기 개입으로 예방과 치료, 재활을 통해 삶의 질을 증진할 수 있음을 목적으로 두고,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개념, 발달과정, 개입방법, 현황과 과제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 노인복지론 (Welfare for the Elderly)
-
본 교과는 노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노인문제에 대하여 바른 안목을 체득함으로써 노인복지 현장에서 노인복지 관련 지식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따라서 노인복지론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초이론 및 노화현상의 특성에 대해 배우며 노인의 문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노인문제의 개선 및 해결을 위한 접근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Planning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
본 교과는 사회복지사가 사회문제 해결의 적절한 도구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 확인, 설계, 실행,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의 일련과정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 청소년활동 (Youth Discipline Activities)
-
본 교과는 자기중심적이고 독립적 성향이 강한 청소년에게 타인과 조직 그리고 관계 지향적 사고와 성향을 스스로 깨닫게 한다. 청소년기는 자신의 내적 능력을 발전시키고 가능성을 찾아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여야 할 시기다. 그러나 일찍이 학습과 진로에 대한 압박감이 가중된 청소년들은 경제적, 사회적 돌파구를 찾지 못해 돌출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본 교과는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전달체계와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에 관 한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고, 나아가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사회복지행정론의 개념, 역사, 사회복지조직의 인사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of Social Work Practice)
-
본 교과는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실천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특성과 욕구를 이해하며 사례연구 및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과 기법, 상담, 관찰, 기록, 지침 등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
본 교과는 예비사회복지사인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성과 과학성을 증진하게 함으로써 전문성을 제고시키는데 목적성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 개념과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사회복지 논문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회과학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와 문제 사정, 가설의 설정, 조사 설계, 표집, 측정도구 개발, 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의 기본 이론과 기법을 익히는 과정을 학습한다.
- 학교사회복지론 (Social Welfare in Schools)
-
본 교과는 학교 현장에서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학생들과 교사들의 복지를 어떻게 담당하며, 제도화된 틀 속에서 사회복지적 활동을 어떻게 진행해야하는 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둔다.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배경, 학교 교육정책 및 행정, 현재 학교사회복지정책 및 학생인권에 관련된 내용으로 진행된다.
- 건강가정정책론 (Family Policy)
-
본 교과는 가족정책의 체계적인 분석을 위해 기본적 가정, 이론, 가치, 가족정책의 형성과정을 검토하고 다른 나라의 가족정책과 우리나라의 분야별 가족정책을 비교·검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건강가정지원을 위한 국가와 지역사회, 가족, 개인을 위한 거시적, 미시적 실천기법의 상호작용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본 교과는 청소년프로그램의 작성방법과 평가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을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청소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는 통합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지원하고 청소년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
본 교과는 수강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자료의 개념, 분석의 필요성 및 기초적인 통계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통계적 자료 분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며, 컴퓨터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양적자료를 실제로 분석해보는 것으로 진행된다.
-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
본 교과는 장애인복지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장애인복지 영역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현실을 학습하며 장애인복지 전문가로서 실천현장에서 문제 해결 능력과 분석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장애인복지의 개념, 장애인실태 및 유형, 미래전망과 복지정책의 과제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
본 교과는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훈련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현장실습의 교육과정에서 학생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질적인 업무와 전문적 정체성을 인지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
본 교과는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가족 기능이 약화됨으로써 발생되는 다양한 가족문제를 예방하고 가족기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가족복지 전문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가족복지 실천방법을 학습하고,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대한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본 교과는 집단상담의 이론적 기초를 공부함으로써 효과적인 상담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며, 집단상담의 기초, 집단상담의 계획, 집단상담의 평가, 정신분석상담, 교류분석상담, 게슈탈트상담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 여성복지론 (Social Welfare for Women)
-
본 교과는 사회복지사로서 양성 평등적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구조적인 관점에서 여성의 욕구가 남성의 욕구와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고 여성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실천기법 등을 습득하도록 교육이 진행된다. 여성과 사회, 여성문제와 여성복지, 여성 주의적 연구와 실천, 복지국가와 여성정책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 Family Counseling and Family Therapy )
-
본 교과는 개인과 가족, 가족과 환경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가족복지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도움이 필요한 가족 구성원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가족이해의 기초, 가족상담 및 이론, 가족내역동적 인간관계, 가족상담사의 자세와 상담과정, 가족상담기법과 유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Social Welfare Law and Practice )
-
본 교과는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법의 적용과 실천에 있어서 법적환경과 사회복지정책의 근본적인 목적 및 취지를 이해하고 졸업 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법적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법의 이해, 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사회복지 법에 대한 정리, 사회보장법과 사회보장서비스법에 대한 논의, 다양한 사회복지법에 대한 토론을 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
본 교과는 상담에 대한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함이 목적이며, 주요이론인 정신분석상담, 인간중심상담, 인지행동상담이론 등을 중심으로 상담기법을 연구하고, 정신건강체계의 변화와 효과, 인간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 의료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Health Care)
-
본 교과는 의료사회복지사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질병이나 장애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데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윤리적 태도를 습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의료사회복지학과실천의 생·심리·사회적 관점에 따라 개인과 집단,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적 개입부터 기관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지역사회 수준의 개입을 모두 포괄한다.
- 청소년지도방법론 (Youth Guidance Methodology)
-
본 교과는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대상별 접근방법, 활동별 지도방법 등을 학습한다.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및 발달과 사회적응을 돕기 위해 실시되는 다양한 활동영역이 이루어진다. 청소년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지원하고, 청소년의 잠재력이 바람직하고, 건전하며, 온전한 상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청소년지도라고 한다.
- 사례관리론 ( Case Management in Social Welfare)
-
본 교과는 사회복지실천방법 중 최근에 대두된 방법으로써 사례관리의 이해, 사례관리 실천의 이해, 사례관리 실천과정,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요구되는 종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제공능력을 제고하는데 그 목표가 있으며, 토론과 실무적인 사례관리를 경험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 다문화아동사례관리 (Case Management for Multi culture Children)
-
본 교과는 다양한 가정이 급증하고 있는 시대를 반영하여 각 가정에 적합한 사례관리 계획에 의한 서비스가 왜 필요하고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 소개하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는 통합방법론으로써 사례관리가 적용되고 사회복지실천분야로는 아동복지 분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무세미나 ( Social Welfare Seminar )
-
본 교과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실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러한 교육활동을 통해서 사회복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와 아울러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 가치 및 윤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 청소년심리 및 상담 (Youth Psychology & Counseling)
-
본 교과는 청소년심리 및 상담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상담활동을 청소년상담이라고 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 및 성인기와 다른 독특한 발달적, 환경적 어려움을 지니고 있다. 상담자는 청소년의 발달단계 특성과 환경 및 문화, 상담이론과 기법 등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접근을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