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통상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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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글로벌기업환경과 관련하여 무역환경, 투자환경, 외환환경, 지역통합, 국제기구 등 세계수준의 일반환경,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국가수준의 일반환경, 그리고 시장 및 산업수준의 시장/산업환경 등에 대해 학습하고, 나아가 이들 글로벌기업환경 요소들의 글로벌기업경영에 대한 시사점을 학습한다.
- 경영학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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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경영학 기초 개념과 현대 기업의 경영원리를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현대적 사업경영의 기본 원리를 경영자의 관리능력 배양이라는 관점에서 소개한다. 즉 경영관리의 본질, 경영계획, 지휘능력, 경영통제, 조직형성의 기본 원리, 이익관리제도와 사업부제 등에 대해서 논의한다.
- 글로벌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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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세계화 속에서 기업 환경 및 경영에 대한 국제적 시각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제경영에관한 제반 이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제의 사례를 통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학습이 되도록 한다.
- 디지털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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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에서는 4차산업혁명의 등장에 따른 다양한 혁신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무역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 빅데이터, AI,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수출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배우고 동시에 수출 플랫폼비즈니스, 공유경제 등을 이용한 글로벌 무역 마케팅에 대하여 학습한다.
- 관세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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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에서 관세는 국가 간의 상품 흐름을 규제하고 통제하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정부의 수입을 창출하는 데에도 사용됨을 이해하고 국내 산업을 보호하고 정부의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 국제 무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도구임을 학습하며 관세의 정의, 유형, 작동 방식,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 무역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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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에서는 국제무역거래를 국제거래관습의 기초위에 계약의 체결, 이행 및 종료의 순서대로 계약적 접근방식에 따라 학습한다.
- 글로벌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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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국제시장환경과 조건 등 해외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를 이해하기 위해서 국제마케팅 전개과정과 국제기업의 마케팅 관리문제를 다루고 학습한다.
- 글로벌마켓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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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진출과 외국인 투자유치에 대한 전략적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실행 및 관리수단을 학습하여 글로벌 전문인력으로서 국제적 감각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학습한다.
- 디지털서비스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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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마케팅에 대한 제반 이슈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글로벌 시대의 마케팅 환경, 소비자 행동, 가격전략, 지식경영, 신제품 개발 및 e-business의 미래 등을 이해하고 상품무역과 구분되는 서비스무역의 개념과 특징, 관련 국제규칙 및 분야별 서비스무역 등을 학습한다.
- 무역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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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무역인들의 공통적인 의사소통 방식인 무역관련 단어들과 영어에 대해 이해한다 무역영어는 무역실무 지식을 바탕으로 업무수행에 필요한 무역서식의 이해,무역통신문의 작성, 무역실무 지식을 습득한다.
- 글로벌운송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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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학이 기능적인 경기에서 하나의 학문의 영역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시점에서 전문적 또는 하위 영역으로서 태권도의 사회학적 학문으로의 정립을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다.
- 글로벌운송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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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에서는 무역운송의 이해와 물품의 흐름과 관련된 운송, 하역, 보관, 정보 등 물류 중에서 운송에 특화하여 학습하고 무역 운송과 관련된 운송절차, 물류 인프라, 서류 및 물류요금, 물류 효율화 등을 학습한다.
- 무역빅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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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전자상거래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계적 기법,특히 머신러닝(기계학습)과 실제 적용방법을 학습하고 기업들의 데이터 기반 e-business 전략도 동일한 비중으로 다룸으로써 그것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기업 및 산업의 동향에 대해서 학습한다.
- 동아시아통상산업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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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동아시아의 대외통상 전반의 동향과 특징 및 관련 주요 이슈들을 검토하고 중국의 부상이 동아시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한-중 경제 교류의 발전 방향을 진단하고 특히 외국기업들의 중국 비즈니스 사례 등을 학습한다.
- 글로벌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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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글로벌기업의 사명과 목표 달성을 위해 국제환경 및 국제시장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 수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함 글로벌경영 분야의 지식과 경영 기법들을 동원하여 기업의 실제 사례를 통하여 전략방안을 도출하고 학습한다.
- 빅데이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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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글로벌 빅데이터를 황용한 글로벌 소비자의 소비 트랜드를 분석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특히, 고객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수출기업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세울 수 있는지를 공부한다.
- 무역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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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에서는 결제의 이해와 활용에 대해 이해와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무역 결제는 수출자에게는 권리이자 위험으로써 매우 중요함. 대금결제방식으로써 송금, 추심, 신용장, 팩토링, 포페이팅, 청구보증 등을 학습하고 아울러 관련 국제규칙으로써 UCP, ISBP, URC, URDG 등을 학습한다.
- e-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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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흐름과의 변화를 파악 전 세계 글로벌 이마켓플레이스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배우고 동시에 대표적 글로벌 이마켓플레이스인 이베이, 아마존, 타오바오, 알리바바 등에서 판매과정의 이해 및 실습을 통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스마트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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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물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물품의 흐름과 관련된 운송, 하역, 보관, 정보 등을 총칭함. 국제물류에서는 효율적인 물적흐름을 위한 SCM 등을 학습한다.
- FTA 이해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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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FTA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기체결 FTA의 현황과 실질적인 효과분석에 대해 연구자적 시각으로 접근해본 후 체결준비 단계에 있는 다양한 FTA의 산업별 영향분석과 대응전략을 제공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한다.
- 글로벌인재유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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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이 기업구성원의 의해서 창출되는 것을 인지하고 기업 성과에 영향을 주는 개인과 집단의 행동과 조직의 지원시스템을 사례와 함께 이해하고 미시적인 조직이론을 학습하고 기업의 실제사례자료를 활용한 팀 활동과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 무역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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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무역업을 창업하고 경영하는 전반에 대하여 실습함. 무역회사 설립, 무역회사 운영, 무역마케팅, 무역 관련 실무절차 전반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 EU경제통합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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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세계경제의 지역별 구성과 그 상호관계에 대한 유형별 고찰을 행하는 것으로, 주로 동남아 및 동북아 경제 유럽경제 (EU), 남-북아메리카 경제(EAI, NAFTA), 아시아-태평양경제(APEC), 중동석유경제 등을 연구대상으로 학습한다.
- 무역디지털전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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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에서는 해외거래선 발굴을 위한 방법으로써 전시회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해외전시회 참가를 위한 사전, 현장, 사후 마케팅 전략 등 효율적인 전시마케팅 기법을 학습한다. 태권도 이벤트를 실행하는 데 이론적 내용을 습득하고, 나아가 태권도 대회 및 각종 이벤트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태권도 실무적 감각을 증진하고 직접 운영을 경험한다.
- 글로벌비지니스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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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글로벌 환경속에서 기업 및 국가가 필연적으로 부딪힐 수 밖에 없는 크고, 작은 갈등들을 해소하고 내재된 잠재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이용되고 있는 여러 ‘협상전략’들을 분석한다. 또한 실제 협상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협상역량 강화를 위해 이문화적 관점,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협상과정, 협상성과 및 이에 대한 사례를 다룬다.
- 플랫폼비지니스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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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창업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성공적인 경영자가 되기 위해 경영의 의미를 체계적으로 교육시킨다.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을 투입하여 최종 산출물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과정을 플랫폼경영 추세에 관점에서 학습하게 한다.
- 비즈니스중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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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중국과의 무역,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데 있어 유용한 중국어 능력의 향상을 위해 독해, 회화, 편지 작성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무역실습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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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에서는 오늘날 무역과 투자에 많은 상품관련 정보와 절차 자료가 요구됨을 인지하고 거래상대방의 탐색, 상품 종류, 품질, 가격의 비교, 계약 및 결제조건의 다양성, 운송, 보관, 통관, 보험 방식 등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와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