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글로벌화와 ICT기술의 급진적 발달로 인한 국경없는 무한 경쟁시대 돌입으로 인하여 무역환경도 변화하고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본 학과는 글로벌 무역인력양성을 기본 교육 목표로 하며, 또한 글로벌 마인드의 능력을 겸비한 국제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과이다. 더불어 최근 트렌드로 글로벌무역 5대 최강국으로 가기 위한 변화 중에 수출기업들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을 활용한 디지털기업 전환, 스타트업과 무역산업의 결합으로 ON-OFFLINE 거래 확대, 제품과 서비스 융합으로 플랫폼 비즈니스로 가는 교역 형태, 디지털 FTA통상협상 확대 등, 이러한 디지털 전환이 미래 글로벌 수출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상,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반면 디지털 무역인력 양성은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이다. 이에 맞추어 본 학과는 전통의 무역실무 내용을 기본으로 학습함과 동시에 수요가 급증하는 디지털무역인력양성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맞춤형으로 구성을 함으로써 무역업계 취업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며, 미래 한국 무역의 질적 향상과 규모를 키우는 핵심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취업은 물론 무역창업과 STARTUP 창업의 기회를 갖게 하여 세계중심에 서고 글로벌비즈니스맨으로서 활약하게 하는 최고의 인력양성 학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취득자격
관세사, 원산지관리사, 보세사, 무역영어1급, 국제무역사,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수입관리사, 빅데이터분석가, 사회조사분석사, 전자상거래관리사, SNS마케팅관리사, 마케팅빅데이터관리사, 마케팅통계분석사, 검색광고마케터, 손해사정사, 금융자산관리사 등
취업분야
무역회사와 대·중·소기업, 외국계 기업, 해운 및 선박회사, 유통·물류회사, 복합운송회사, 포워딩회사, 관세사사무소, 손해·생명보험사,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KOTRA, 한국무역협회, 금융감독원, 관세청, 종합 상사와 기업 기획부서 및 마케팅부서, 해외영업, 무역 및 START-UP 창업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