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내디자인스튜디오(1) [Interior Design Studi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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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활용하는 다양한 공간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주거 공간을 대상으로 창의적 컨셉을 도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자인 방법론을 습득한다. 또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며, 프레젠테이션에 이르기까지의 기술적이고 세심한 프로세스 과정을 실습한다. 이를 통해 디자인 전반에 대한 수행능력을 점검하고,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실내디자인 기획 능력을 향상시킨다.
- 실내디자인론 [Theory of Interior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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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의 실내공간을 기능적, 심미적,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따른 디자인 전개능력을 기른다. 디자인 프로세스에 따라 계획 시 필요한 기초 지식과 실무에서 필요한 다양한 공정을 익히며 이론을 공간에 응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건축과 연계된 실내공간 프로세스별 계획 방법을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건축과 실내디자인 두 영역의 상호 보안 요소들을 분석하여 연계성을 이해함으로서 보다 세밀한 디자인 전개능력을 기른다.
- 기초공간제도 [Basic Dra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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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손으로 도면을 작성하는 전통적인 방법을 익히면 컴퓨터를 활용한 도면작성의 이해가 빠를 뿐만 아니라 도면스케치 등의 표현기법을 익히기 위한 과정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건축에 기본이 되는 건축제도의 공통규약과 건축계획을 도면화시키는 표현력과 작도기술을 간단히 익힐 수 있도록 하는데 수업 목표를 두고 있다.
2. 도면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작성하고 도면의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바르게 전달하기 위해 제도의 개념, 제도용구의 사용법, 기초도면 작성 등 실무기초능력을 배운다.
- 공간디자인스튜디오(1) [Space Design Studi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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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듈러 방식을 기본으로 다양한 건축적 실험을 통한 공간의 구성력을 배양한다.
- 주거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공간디자인에 반영하는 디자인 방법을 터득한다.
- 내・외공간의 변화, 볼륨감, 질서, 형태 등의 디자인 요소에 대한 디자인 콤포지션 방법론을 터득한다.
- 수직, 수평축 방향으로 공간 확장을 통한 연속감을 부여하여 공간의 다양한 연출을 시도한다.
- 공간과 표현기법 [Space & Presentation Tech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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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과목은 공간디자인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시각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내 및 실외 공간을 3차원으로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방법, 실내공간의 마감재와 색상을 표현하는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기초표현기법(다양한 드로잉방법, 명암과 색채 및 마감재 표현법)과 공간표현기법(공간을 표현하는 다양한 작도법-투영도, 투상도, 투시도)을 학습하고 스튜디오 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공간의 표현의 방법과 프리젠테이션 기법을 습득한다.
- 실내건축CAD [Interior Architecture C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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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CAD는 기계, 건축, 인테리어, 토목 등 산업의 전반에 사용되고 있다. 가장 많이 보급되어 사용되는 설계 툴이기 때문에 관련 전공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교과목 이다.
AUTO CAD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의 프로그램 학습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배워 빠르게 도움이 되고자, 기본 및 실무 활용기능을 중심으로 강의 편성하고, AUTO CAD의 기초로 부터 시작하여 실질적인 도면을 작성 할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 실내디자인스튜디오(2) [Interior Design Studi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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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공간(오피스공간)을 대상으로 창의적 컨셉을 도출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자인 방법론을 습득한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며, 자신의 작품과 프로젝트를 여러 사람들에게 설득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기법을 익힌다. 실내 디자인 전반에 걸친 전체 프로세스를 실습하며, 사무공간(오피스공간)을 대상으로 디자인의 이론적 체계를 습득한다.
- 공간디자인스튜디오(2) [Space Design Studio(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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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디자인 스튜디오 2’에서는 인간 거주에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구현하고자 그 대상을 주거 공간디자인의 이상적 창작과 완성에 두고 소규모 주택 공간설계로 한정하였다. 주어진 테마의 실현을 위해 주거공간에 대한 발상, 구상, 착상 작업을 진행하며 종합 완성도면, 패널표현, 모델제작 등 일련의 디자인 과정을 학습함으로서 공간디자인 교육 전반에 대한 종합적 지식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 실내재료 [Interior Mater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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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과학기술의 발전은 실내건축재료도 더불어 발전되고 신재료도 많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실내재료 과목은 건축물에 사용되고 있는 실내건축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재료를 건설현장에서 적용을 위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과목이다. 실내건축의 과정에서 사용되는 필수적인 재료들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실내건축의 프로세스에 응용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현대건축사 [History of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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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역사에는 인간의 사고와 이념이 담겨 있어 이의 학습을 통해 다양한 지역과 민족 사이에서 이루어진 시대의 반영을 파악하고, 생활과 기술이 반영된 건축문화의 발전과 변천과정을 숙지할 수 있다.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그리스, 로마를 거쳐 초기기독교시대, 중세 고딕시대,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신고전주의, 고딕리바이벌, 미술공예운동, 아르누보, 국제주의 모던, 포스트모던, 네오모던 양식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지역 및 국가별 건축디자인의 특성과 배경을 강의한다.
- 실내디자인스튜디오(3) [Interior Design Studio(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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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shop을 중심으로 실내디자인 전반적인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실내디자인에서 가장 빈번하게 수행되는 디자인과정으로 디자인 전략의 수립, 디자인 요소의 추출과 과정, 객관성을 기반으로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실내디자인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각 디자인 결과물리 창조적이며, 혁신적인 디자인 컨셉에 부합될 수 있는 공간을 도출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공간디자인스튜디오(3) [Space Design Studio(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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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변화 되어가는 공간디자인 관련분야의 영역확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건축학 등 인접학문과의 연계를 도모하고, 전공디자인 실무를 강화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
2. 차원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Total design 교육을 실현 할 수 있도록 Design 기본체계 및 Process 전개 방식을 명확히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3. 실무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 및 국제감각의 전인적 사회인으로서의 덕목을 갖추도록 능력 배양
- 실내공간과 환경(1) [Envinnment in interior Spac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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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건축물로 인정을 받는 건축물은 대부분 주변과의 조화뿐만 아니라 열, 공기, 빛, 음 등의 자연환경을 적극적으로 잘 이용한 건축물이다. 건물은 열, 공기, 빛, 음 등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건물은 이러한 외부환경을 실내로 완화시켜 전달한다. 이러한 외부환경을 건축실내환경에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조절하는 건축적인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자연과 조화되며 환경오염의 저감에 기여하고 건물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는 자연형디자인의 방향으로 학습한다.
-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Interior Coord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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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디자인을 위한 코디네이션&프로덕트, 공간 스타일에 근간을 이루는 가구, 패브릭을 포함한 프로덕트 개념을 이해시키고 명품 브랜드를 소개함으로써 어느 정도의 실무 간격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코디네이션은 단순한 컬러와 마감재 브랜드의 조화뿐 아니라 높은 안목을 요구하는 작업이므로, 사람에 대한 이해와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장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필요하다. 공간 코디네이션의 다양성을 펼칠 수 있게 영역을 다양하고 개념의 정리 그리고 해외 사례를 통한 폭넓은 디자인적 접근 방법을 할 수는 다자잉 사고를 연습한다.
- 실내디자인스튜디오(4) [Interior Design Studio(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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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공간을 대상으로 실내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식음료 브랜드에 대한 이해와 전략을 기반으로 디자인 과정과 표현방식을 명확하게 습득하기 위하여 디자인의 전략과 수립, 디자인 요소의 추출과 과정, 운영방식에 맞는 공간을 계획하고 디자인의 객관성의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디자인결과물이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컨셉에 부합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프레젠테이션한다. 또한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한 각 단계별 시각화작업이 요구되며, 각 단계마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결과물을 도출한다.
- 공간디자인스튜디오(4) [Space Design Studio(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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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이 생활하는 실내환경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도시의 물적, 사회적 환경변화에 부흥하여 인간의 쾌적한 실내외 환경 찬조를 위한 디자인 능력을 배양
2. 건축물의 실내외 공간 디자인은 사용자의 이용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용자가 능률적이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실내외 공간디자인 방법을 배양
3. 실무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 및 국제감각의 전인적 사회인으로서의 덕목을 갖추도록 능력 배양
- 실내공간과 환경(2) [Envinnment in interior Spac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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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에 설치되는 급수급탕, 소화, 공기조화, 전기, 조명설비의 기본이론에 대해 수업하여 건축설계자 또는 실내디자이너 등 건축전문 가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에너지를 절약하며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는 건축설비적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실내건축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실내건축 설계 및 시공에 필수적인 설비관련 기자재 및 기구의 용어 및 기능 등에 대해 학습하여 설계 및 공사시 발생할 수 있는 설비관련 문제의 이해 및 해결에 필요한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이 과목은 실내건축기사 및 건축기사의 건축환경, 건축설비과목 필기시험과목 중 하나이므로 이에 미리 대비한다.
- 디지털랜더링 [Digital Rend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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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Autodesk사의 3D Studio Max 및 Sketch-up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건축물 외관 디자인을 계획하고 모의실험 함으로써 디자인의 감각을 향상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건축물 외장형태의 표현과 외부환경에 대한 구성요소를 보다 사실적이며 효과적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의 기술을 익힌다. 사실적인 표현을 위해 Plug-in은 V-ray를 사용하여 보다 더 현실적인 질감과 빠른 Rendering을 구현할수 있도록 그 방법을 습득한다.
- 실내디자인스튜디오(5) [Interior Design Studio(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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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공간을 대상으로 실내디자인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문화공간에 대한 이해와 전략을 기반으로 디자인 과정과 표현방식을 명확하게 습득하기 위하여 디자인의 전략과 수립, 디자인 요소의 추출과 과정, 디자인 스토리에 부합되는 공간을 기획한다. 또한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 컨셉의 작성과 이에 부합되는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프레젠테이션 한다. 또한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한 각 단계별 시각화작업을 통하여 디자인결과물을 도출한다.
- 공간디자인스튜디오(5) [Space Design Studio(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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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교과는 문화 및 예술 공간으로 사용하는 시설의 외부와 내부 공간디자인을 수행한다.
- 수업의 진행은 주차별 수업 계획에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하되, 팀의 진도, 참여율, 프로그램 운용 능력 등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수강자 3인(또는 2인)이 하나의 팀을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수업 결과물의 수준에 따라 수강생이 원하면, 대외 공모전에 출품할 수 있다.
- 실내구조와 법규 [Interior Structure & Architectural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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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에 있어서 구조가 차지하는 역할은 건물의 존립 자체를 규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실내구조 및 법규는 구조물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이다. 본 과목을 통해 다양한 건축물의 구조와 형태를 이해하여 합리적인 구조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도하며 또한 건축법이 지향하는 목적과 건축법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수업의 목적이 있다.
- 디지털프레젠테이션 [Digital Pres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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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프레젠테이션은 3Ds Max를 이용한 건축외관 및 실내공간의 고급의 모델링 구성 방법과 프리폼 디자인을 계획하고 배우는 교과목이다.
2. 본 교과목은 실무 및 실제 완공된 사례를 통한 모델링 분석방법과 모델링 프로세스 과정을 담고 있다.
3. 진행 과정은 개인별로 진행하며, 작은 규모의 건축외부 및 실내공간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한다.
- 실내디자인 졸업설계(1) [Graduate for Interior Desig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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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학을 기본으로 하는 체계적인 인문학적 이론교육과 공간디자인 연구, 하이테크 기법에 기반한 디지털 공간 디자인방법을 토대로 실무중심 디자인 연구와 정보화 사회에서 변화하는 사회 환경과 문화현상을 디자인과 연계하여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 공간디자인 졸업설계(1) [Graduate for Space Desig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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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졸업설계를 위한 다양한 공간 구성 및 공모전 제출을 통한 디자인 계획의 과정을 통한 성취감을 느끼고자 한다.
-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실내외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 재료, 색, 강조를 통한 창조적 아이디어가 넘치는 공간을 디자인한다.
- 공간 계획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사고를 키우고자 한다.
- 팀별 작업을 통한 콜라보레이션 함양을 위한 협업 중심의 수업을 하자고 한다.
- 실내건축시공 [Interior Architecture 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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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건축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실내시공의 다양화와 전문화되고 있는 시공공법 및 설계기술에 대한 자료와 적산기술을 소개하여 실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강의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 실내디자인 졸업설계(2) [Graduate for Interior Design(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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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건축 환경의 중요성과 개념을 연구하여 주거공간, 상업공간, 업무공간, 공공문화 공간을 포괄적으로 다루어 실내계획을 도출하도록 한다. 나아가 미래의 공간지각체계와 조형언어를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이에 필요한 컨셉 리서치 단계를 거쳐 프로세스 전개를 도입하여 아이디어 전개 도출을 통하여 설계단계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설계 도면과 3D를 활용하여 미래 지향적인 공간디자인을 이룩한다.
- 공간디자인 졸업설계(2) [Graduate for Space Design(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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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강자는 공간의 규모, 기능, 사이트등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내부와 외부 공간을 심도있게 디자인한다.
- 공간디자인 졸업설계(1) 수강한 학생은 이 교과에서 선정한 테마와 컨셉을 심화할 수 있다.
- 공간디자인 졸업설계(1) 교과의 수업 참여여부, 팀의 수준, 팀의 열의를 고려하여 팀별, 주차별 프로세스를 달리할 수 있으며, 수업 결과에 대한 목표도 다르게 설정한다.
- 3인 또는 2인이 1개의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하며, 이 결과물은 졸업작품전에 출품한다. 다만, 각 팀의 요구와 작품의 수준이 우수한 경우 공모전에 출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