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과학개론 Introduction to sports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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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과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스포츠수행 능력의 향상이며, 이는 곧 인체 각 계통의 기능향상, 심신의 건강증진, 인체운동의 효율성 증가를 의미한다. 운동은 인간의 꿈을 실현시키는 데 필수적이고 체계적인 과학이다. 전문 스포츠선수들의 트레이닝만 과학이 아니라 건강을 잘 지키고자 하는 일반 대중들에게도 필요하다. 따라서 스포츠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지식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스포츠과학의 이론은 일반대중이나 운동선수, 그리고 현장지도자에게 운동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과학적인 운동방법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므로 본 교과목은 스포츠과학의 이론의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이다.
- 운동 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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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리학은 움직임의 생명활동과 유무산소 운동이 인체의 해부학적인 구조와 생리학적인 기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미래스포츠융합학과의 절대적인 주요 핵심필수과목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스포츠생리학분야의 원리와 최신정보를 제공하여 연계된 다른 과목과의 이해력을 증대시키는데 1차적 목표를 둔다. 2차적으로 졸업 후 건강 및 스포츠 보건 분야 대학원으로의 진로 및 연구과정의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취업 등에 운동과 생리학적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취창업 및 전공경쟁력강화에 본 수업을 공부하게 되는 의미가 있다.
- 스포츠산업과 미디어 Sports industry and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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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의 미디어는 기술발달로 인해 과거의 TV, 라디오, 신문, 잡지, 전화 등의 국한된 미디어 채널에서 다양한 형태의 뉴미디어 사회로의 변화를 불러일으켰을 뿐 아니라 그 미디어에 대한 중요성과 영향력은 점차 대두되고 있으며, 또한 여가시간의 증대는 시민들로 하여금 삶의 질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켜 점차 스포츠산업의 성장과 미디어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스포츠산업의 경우 국가적 차원의 신산업 가치 창출과 성장 동력으로서의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구분되고 있으며, 스포츠 미디어 분야의 경우 스포츠에 대한 관심 증가 이외에도 사람들의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켜 미디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나날이 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스포츠산업과 미디어를 이해하고 스포츠 산업의 이해와 신 스포츠 산업의 변화 및 스포츠 산업의 다양한 요소(스포츠 이벤트, 광고, 홍보, 선수 등)들을 학습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신 스포츠산업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능력 배양과 전문가적 소양에 목적이 있다.
- 운동 역학 Sports Biomechan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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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고, 인체가 어떻게 기계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시켜 움직이는가를 이해한다.
가상현실에 골프 기술의 효과적인 습득과 기술증진, 그리고 나아가 동작교정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생체계측공학 Biometric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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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증진이란, 자신의 건강관리 능력을 높이고 나아가 건강을 향상시키는 적극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건강체력이며, 건강체력의 향상은 건강증진의 초석이 되고, 건강장수를 가능케 하는 것이다. 건강체력의 향상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누구나 똑같은 운동을 한다고 해서 똑간은 효과를 얻지 못하며, 심지어 어떤 사람에게는 오히려 해를 줄 수도 있다. 그래서 중요한 개념이 건강 체력검사 인 것이다. 건강 체력검사란, 건강인의 건강증진과 각종 생활습관병 및 만성퇴행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목적으로 개별화 되고 체계성 있는 운동의 형태 및 방법을 계획하고 지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스포츠경영과 관리 Sports management and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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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스포츠산업경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조직, 지휘, 평가 등의 기능을 통해 스포츠조직의 독특한 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스포츠조직의 전략적인 방향 설정과 평가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수업을 통해 스포츠 경영 및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한 실무적 차원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경영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e-스포츠 컨텐츠의 이해 e-Sports Content’s Underst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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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에는 기획과 그래픽 리소스 제작 이외에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 기술이 필요함. 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의 입문 과정으로서 게임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고 게임 개발에서의 논리적 사고를 배양하고 실습을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스포츠에 적용시켜 스포츠 기초를 배우고 전문화된 실기기능을 계속적으로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특기를 신장하여 현장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지도자로 육성코자 한다.
- 스포츠 철학사 History of Sports Philoso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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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운동(체육 및 스포츠)에 관한 철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성립한 체육철학 및 윤리 교과목은 스포츠콘텐츠개발 및 기업 및 스포츠과학 연구원, 스포츠지도사, 중등체육교사, 체육학자 등 체육 및 스포츠분야 핵심 직무의 자격취득 및 수행을 위한 과목으로서 미래스포츠융합학과의 학생들에게 모든 스포츠교과목의 근간이되는 핵심필수교과목이다.
- 스포츠컨텐츠 제작 실습 Sports content production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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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운동프로그램 컨텐츠를 기획하고, 영상 촬영 및 편집 등을 활용하여 스마트시대의 적합한 운동프로그램의 컨텐츠를 제작 실습한다.
- 응용 스포츠 영양학 Applied Sports for Nutr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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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감성의 시대이다. 스포츠는 건강과 감성의 종합과학이며 스포츠의 중요한 요인은 리듬과 타이밍 그리고 스피드와 파워이다. '응용 스포츠영양학'은 운동선수의 경기력향상을 위해 영양학적 원리를 실용적으로 적용하는 학문영역이고, '운동영양학'은 그보다 더 범위가 넓은 국민의 체력향상과 아름다운 내,외적 미와 발육발달 나아가 건강증진을 위한 영양학적용 학문영역으로 미래스포츠융합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전문적 이론영역을 질적으로 높이는데 그 목표를 둔다.
- 스포츠 바이오메케닉스 Biomechanics of S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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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바이오메케닉스 연구에서 사용되는 기자재를 이용하여 동작을 측정, 평가함은 물론 손상 및 질환을 예측하고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스포츠의 다양한 기능을 표준화된 척도로 개발하고 가치를 부여 및 평가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 스포츠 심리학 Applied Sports psych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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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스포츠 심리학은 미래스포츠융합분야의 운동선수나 스포츠 상황에서 인간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그지식을 참가하는 사람들의 운동수행을 증진하기 위하여 적용할 수 있는 심리적 이론과 기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본 교과목은 그 과학적 기반을 선수의 경기력향상과 국민의 건강증진 적용에 응용한다.
- 근골격계분석법 Musculoskeletal analysis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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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을 촉진하는 기술은 단순히 각 근육의 주행을 따라 만질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인접하는 근육과 구별하고, 더 나아가 비정상적인 근육 긴장이나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를 평가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즉, 환자 및 선수의 호소와 운동검사를 바탕으로 치료해야 할 부위와 그 이외의 부위를 개별적으로 나누는 능력과 촉진술을 습득한다.
- 스포츠융합 실기 Sports convergence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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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융합 실기 교과목은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여 다양한 엘리트 및 생활스포츠종목 중 시대의 흐름에 유용한 하나의 종목을 선택하여 관련전문종목을 배우고 익히거나 심화하며 훈련방법 및 팀워크를 통해 맞춤형 종목별 훈련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MFT IT장비를 통하 분석하고 평가할 수도 있다.
- 스포츠 사회학 Sports soci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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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의 스포츠는 매우 중요한 사회문화로서 큰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본 교과는 스포츠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기존 연구의 문헌을 중심으로 스포츠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경제, 정치, 문화, 교육, 계층, 종교 등 각종 사회 변인과 스포츠를 연계하여 사회학적 관점에서 토론하고자 한다.
- 스포츠 데이터 분석 Sports data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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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 스포츠를 필요로하는 현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여 다양한 엘리트 및 생활스포츠 종목 중 건강과 여가 및 비즈니스에 유용한 하나의 종목을 선택하여 관련 전문종목을 배우고 익힌다. 또한 (E)또는 스포츠프로그램을 개발시 필요한 능력과 스포츠능력 건강체력요소의 측정과 데이터를 분석평가할 수 있는 미래스포츠융합전문가로서의 현장전공역량을 강화하는 교과목이다.
- 시스템헬스개론 Introduction to System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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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교수의 다양한 전공(의학, 간호학, 식품영양학, 체육학, 공학)과 4차산업핵심기술의 연계성을 통해 시스템 헬스의 기본개념 및 현재와 미래 방향을 배운다.
- 스포츠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Sports communication and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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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는 스포츠마케팅과 스포츠커뮤니케이션 분야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개념 및 이해와 각 스포츠 산업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스포츠마케팅 본질(역사, 의의, 특징과 전문성 등)의 기초로 고객만족이론, 품질경영, 스포츠소비자 행동, 스포츠시장 세분화 및 조사, 4P(four factors), 스포츠 스폰서십, 방송 중계권, 에이전트 등의 이슈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스포츠 빅데이터 활용 Sports Big Data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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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스포츠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데이터와 수집 방법, 데이터 관리, 그리고 데이터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통계적 툴을 활용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스포츠 데이터의 구조와 접근성, 웹스크래핑을 활용한 인터넷 데이터의 수집 방법, 수집된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데이터 구조 재정립 방법, 데이터분석 방법의 기초로 문제에 맞는 데이터분석 방법 찾는 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스포츠 데이터를 이해하고 직접 수집, 관리, 분석을 위해 어떠한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스포츠 분석을 위한 전문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운동학습 및 퍼포먼스 평가 Motor Learning and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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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발표된 운동제어 · 학습 분야의 연구 논문을 탐색하고, 연구 주제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이해, 이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한다.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새로운 연구 주제를 정하고, 이와 관련한 이론적 근거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며, 다양한 실험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 관련 논의를 진행한다. 골프와 관련한 신체의 움직임, 체력구성요소, 운동체력프로그램 작성과 멘탈 방법을 학습하여 능력향상에 필요한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배양한다.
- 스포츠 스토리텔링 Sports Storyt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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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스토리텔링은 체육전공자들이 대학에서 교육받은 총체적인 지식과 경험을 통한 재능 및 능력을 바탕으로 체육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창의적인 해결능력을 배양하여 사회(현장)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종합적인 스포츠전문인 육성교육을 학습한다.
- 스포츠 인공지능 응용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s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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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스포츠산업의 핵심기술인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인공지능 기술과 스포츠 분야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이론을 다루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공지능의 핵심기술인 기계학습, 자연 언어 처리, 로봇공학, 인간-기계 상호작용 등에 대한 개론을 강의하며 이와 같은 인공지능의 핵심기술이 어떻게 스포츠에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스포츠 리그 및 기획과 운영 Sports League &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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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환경의 특성과 각 종목의 특 장점 공략 포인트 및 해당 종목의 설계 시나리오, 관련 게임 종목의 대회 현황 등을 이해하고 스포츠 대회의 준비와 운영과정 등을 현장 실습 한다.
- 트레이닝방법론 Training method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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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니스 웰빙 붐과 주5일 근무제의 확산에 따라 여가선용과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 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되고 있다. 운동은 인간의 꿈을 실현시키는 데 필수적이고 체계적인 과학이다. 전문 스포츠선수들의 트레이닝만 과학이 아니라 건강을 잘 지키고자 하는 일반 대중들에게도 필요하다. 따라서 트레이닝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지식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 트레이닝 이론은 일반대중이나 운동선수, 그리고 현장지도자에게 운동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과학적인 운동방법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므로 본 교과목은 트레이닝의 이론의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이다.
- 첨단 스포츠산업현장실습 Internship of e-Sports Are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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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교과목은 첨단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익힐 수 있는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파악하고 경기운영과 방송운영 방법 등 실질적 업무익히기 등 스포츠관련 산업체에서 인턴십 경험을 쌓아 향후 진로 및 진학의 방향을 결정하는 긍정적인 발판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자 구성된 수업이다. 산업체 박람회, 경기참관 또는 진행, 업체현장실습 등이 해당 된다.
- 스포츠 캡스톤 디자인 Sports Capston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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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캡스톤디자인은 현대의 스포츠산업은 대형화, 전문화, 기업화 되며 빠른 성장을 하고 있고, 그에 따라 체계적인 경영과 조직관리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스포츠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스포츠산업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 뿐 아니라 예비 CEO로서의 경영관리 능력과 리더십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창업에 필요한 테크닉들과 예비 CEO로서의 경영관리 능력을 학습한다 스포츠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창의적인 해결능력을 배양하여 사회(현장)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종합적인 스포츠산업 전문인 육성교육을 학습한다.
- 스포츠공학 연구방법론 Sports Engineering Research Method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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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발표된 스포츠공학관련 · 학습 분야의 연구 논문을 탐색하고, 연구 주제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이해, 이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한다.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새로운 연구 주제를 정하고, 이와 관련한 이론적 근거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며, 다양한 실험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 관련 논의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