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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동행 세미나 인성 함양 특강
관리자 김슬기 작성일 2018.05.10 조회수 40 T 트위터 F 페이스북 인쇄

특강 인성을 꽃 피우는 긍정의 힘 - 행복 DIY’


교양교육원은 2018학년도 1학기 사제동행 세미나(1) 교과목의 필수 이수 과정으로 58일부터 15일까지 인성 함양 특강을 진행한다. 1학년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특강의 주제는 인성을 꽃 피우는 긍정의 힘-행복 DIY’이다. 강사는 경희대학교 한의학 박사로 신한대학에서 현대사회와 인간관계론’, ‘ 인문학 명저읽기’ ‘생명윤리‘, ’아시아와 유교를 강의하고 있는 김명근 교수이다. 특강은 학생들이 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마음 자세와 생활습관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자존감이 형성되도록 유도하는데 맞춰져 있다.


좋은 인성을 목표로 하지 마라. 자존감을 높이면 좋은 인성은 따라 온다.

긍정적 정서를 늘려라. 행복감은 습관과 연습으로 늘릴 수 있다.

행복감에서 환경이 차지하는 부분은 예상 외로 적다.

김명근 교수, 6가지 행복 증진 전략과 요령 소개



특강 내용


왜 행복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좋은 인성을 목표로 하지 마라. 자존감 양성, 행복감 증진을 위한 노력을 하면 좋은 인성은 결과로 따라 온다. 좋은 인성 자체를 목표로 하면 지나친 자기 억제에 따른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부정적 정서를 줄이려고 하지 말고, 긍정적 정서를 늘려라. 행복감은 습관과 연습으로 늘릴 수 있다. 성취는 행복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지 않는다. 비슷한 정도의 성취에도 사람들이 느끼는 행복감은 큰 차이를 보인다. 같은 상황에서 더 행복하다고 느낄수록 성공의 가능성이 커진다.

행복감에서 환경이 차지하는 부분은 예상 외로 적다. 내적 요인이 훨씬 더 중요하다. 절대 빈곤을 넘어서면 그 이상의 부의 증가는 행복 수준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소득이 늘면 곧 그 상태에 적응을 한다. 환경 변화가 행복감을 주는 것은 3개월 정도이다.


행복 증진 전략 1 - 몰입

몰입과 즐거움

- 몰입의 즐거움은 본능적이며 그 즐거움의 감각이 오래 간다.

- 몰입의 즐거움은 기능의 지속적인 향상을 유도한다.

- 몰입의 훈련이 되면 다양한 영역에 적용이 가능하다.

몰입 훈련의 요령

- 행복감은 몰입의 대상이 준 것이 아니라, 나의 몰입이 준 것임을 깨달아라.

- 성과에 관계없는 영역에서 몰입 훈련을 하라. 책 읽기, 음악 듣기, 요리, 운동 등.

- 집중력은 몰입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처음에는 주의력을 흩어뜨릴 요소를 최대한 줄인 상태에서의 몰입 훈련을 한다. 몰입의 경험이 쌓이면 점차적으로 외부 환경의 방해를 덜 받게 된다.

- 일상적인 활동을 변화시켜라. 자투리 시간에 할 수 있는 것(퍼즐 풀기, 머릿속으로 만화 캐릭터 그리기 등)을 하다 보면 뇌가 몰입 모드에 쉽게 빠져드는 형태로 훈련이 된다.

- 대화에 대한 몰입은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훌륭한 몰입 훈련이며 대인 관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이는 나를 잊고 상대의 말에만 집중하는 훈련이다.

- 내 주의를 끌만한 도전적인 일이며, 과제와 내 능력이 균형을 이루는 일이 몰입에 가장 적절한 대상이 된다.

- 몰입 경험이 쌓이면 아주 지겨운 일에서도 몰입이 가능해진다. (: 지겨운 회의에서 말하는 사람의 심리적 변화 등을 관찰하는 일에 몰입할 수 있다.)

- 평가나 성취가 관련된 일을 하는 과정에서 일하는 동안에는 평가나 성취 여부가 머리에 떠오르지 않으면 몰입 능력이 매우 높아진 것이다.


행복 증진 전략 2 - 음미

음미와 행복

- 음미란? : ‘즐거움을 만들어 내고, 강화시키고, 연장시켜 줄 수 있는어떤 생각이나 행동

- 음미는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서 삶의 기쁨을 얻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음미 능력이 있는 사람이 삶에서 행복을 느끼는 것은 냉장고에 있는 것으로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것과 같다. 음식의 맛은 좋고 비싼 재료보다 요리 기술이 우선이다.

-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재의 행복을 연기하지 마라. 계속 미루면 행복을 느끼는 능력이 줄기 때문에 미래에 조건이 갖춰져도 여전히 행복을 느낄 수 없다.

음미 훈련의 요령

- 음미는 일상적인 체험에서부터(식사, 샤워 등 천천히, 차분하게)

- 불편함이 해소되는 과정의 음미(: 추운 거리에서 돌아와 따뜻한 물에 손을 넣고 손이 서서히 녹는 과정을 음미한다.)

- 긍정적인 추억의 음미 : 정체성의 확립에 도움이 된다. 현재 부딪힌 문제에 대한 새로운 통찰과 해결책을 얻을 수 있다.

- 아름다움과 탁월함에 마음 열기(길거리에 보는 단풍 든 낙엽 한 잎도 차분히, 세밀히 보면 대단한 예술 작품만큼 아름답다.)

- 감각에서 즐거움 취하기(미각, 청각, 후각, 시각 중 하나에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라)

- 음미 체험은 함께 할수록 좋다. 음미하는 순간의 즐거움도 올라갈 뿐 아니라, 같이 음미의 경험을 나눈 사람과는 친밀감이 훨씬 상승하게 된다.

- 주변 사람에게 좋은 일이 생겼을 때 같이 축하하는 일도 일종의 공동 음미 체험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다.


행복 증진 전략 3 ? 감사

감사와 행복

- 감사란 삶을 향해 일어나는 경이, 고마움, 이해의 느낌이다.

- 감사는 내가 지금 처해있는 상황의 낙관적인 면을 보게 만든다.

- 감사의 효과는 상대방에게 보다 자기에게서 더 뚜렷이 나타난다.

- 감사는 삶의 긍정적인 경험의 음미이기 때문에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 감사로 자신의 가치와 자존감이 증가된다.(다른 사람이 자신을 중요하게 느낀다는 느낌)

- 감사는 스트레스나 정신적 외상에 대처하는데 도움이 된다.

- 도덕적인 행동의 촉진, 사회적인 유대 증진, 다른 사람과의 비교 억제, 부정적인 감정의 감소, 쾌락 적응의 지연 효과 등이 있다.

감사 훈련 요령

- 감사는 매너리즘에 빠지기 쉬운 영역이다. 다양한 방법을 바꿔가며 하는 편이 좋다.

- 감사일지를 쓴다. 하루에 몇 가지씩 감사한 일을 적는다. 사소한 것부터 시작한다. 나에게 기쁨을 준 것에 대해서 감사의 마음을 가져 본다.

- 감사의 경로를 다양하게 하라.(서운한 일을 그 사람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떠올려서 지우기,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감사의 마음을 가지지 않았던 것을 매일 하나 씩 찾아내기, 감사의 대상에게 좋은 책, 장소, 음식 등을 소개하기 등)

- 표현 방법도 적기, 말하기, 그리기 등의 다양한 경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행복 증진 전략 4 - 친절

친절과 행복

- 친절은 베푸는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

- 친절은 자존감을 올려주는 효과가 뚜렷하다.

- 상대의 웃는 모습, 감사의 표시 등이 나에게도 긍정적인 기분을 환기시킨다.

친절 훈련 요령

- 친절 요일 정하기(일주일에 하루를 친절 요일로 정해서 평소에 안 하던 친절한 일을 하는 경우가 일주일 내내 수시로 하는 경우보다 행복감이 더 올라간다.)

- 친절 행동을 정해 놓고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보다 다양한 행동으로 하는 경우가 행복감이 올라간다.

- 친절이 의무감으로 느껴지거나, 과제로 느껴지기 시작하면 행복감 증진 효과는 줄어들거나 사라진다. 친절이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은 주도성이 보장될 때만이다.

- 자신이 감당하기 힘든 정도의 친절은 상대를 변화시키는 것보다 내가 영향을 받는 것이 더 큰 경우가 있다.(만성질환자 풀타임 돌보기 등)

- 상대에게 빚진 마음이 들게 하거나 나의 독선적인 판단에 의한 친절은 부정적인 반응이 돌아오는 경우도 많다.


행복 증진 전략 5 - 용서

용서와 행복

- 용서는 단순히 불행감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행복감을 주는 것이 있다

용서 훈련 요령

- 용서는 행복 전략으로 쓰는 것이 쉽지 않다.

- 용서에 대한 강박에서 벗어나라.

- 용서하지 못한다는 것에 대해 수치심과 죄책감을 가지지 말 것, 용서하지 못 할 이유를 더 찾게 된다.

- 용서하려는 생각 자체가 그 상황을 계속 반추하게 만들어 부정 정서를 강화시킨다.

- 용서에는 시간과 여유가 필요하다.

- 인간에 대한 이해가 용서의 기본 이다. 남녀, 체질, 성격, 기질 등 상대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올라가면 용서가 쉬워진다. 또 상대의 상황에 대한 실재적인, 심리적인 지식이 늘면 용서가 쉬워진다.

- 열등감이 강하면 용서가 쉽지 않다. 용서를 생각하기 전에 내 열등감을 먼저 다스려라.


행복 증진 전략 6 - 목표

목표와 행복

- 목표는 통제감을 준다.

- 의미 있는 목표는 자신감과 능력을 자극하여 자존감이 강화된다.

- 목표의 추구는 일상생활에 틀과 의미를 더해주고 시간 활용 방법을 터득하게 해 준다.

- 목표는 시련을 견디게 해 준다.

- 목표는 타인과 교제의 통로로 작용한다.

목표 설정의 요령

- 본질적인 목표를 잡아라. 휴가 때 하는 일, 방학 중에 하는 일은 내 본성에 맞는 근본적인 목표와 관련된 가능성이 많다

- 외부적 목표는 본질적 목표가 될 수 없다. 사회적 지위, 경제적 성취 등은 쾌락 적응 효과로 바로 상실감으로 이어지기 쉽다. 단 과정으로 외부적 목표를 잡는 경우 미리 적절한 목표선을 설정해야 한다.

- 접근 지향적인 목표를 잡아라. 회피적 목표에 초점을 맞추면 죄책감이 자극되며, 목표가 행복감을 망치게 된다.

- 활동 목표가 상황 목표보다 행복감에 기여한다.

- 평가나 보상의 대상이 되는 것은 목표로 잡지 마라. 내재적 동기가 무너진다.


행복 훈련 - 일단 시작하라

무엇부터 할 것인가?

- 행복 훈련은 모든 것을 다 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 내 상황, 내 성격에 가장 잘 맞는 것부터 하나씩 시도해 보는 것이다.

- 안 하는 것과 조금이라도 하는 것의 차이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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